전남도, 품질점검 진행

전남도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이 현장 점검에 나섰다 [사진제공=전남도청]
전남도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이 현장 점검에 나섰다 [사진제공=전남도청]

 

[아파트관리신문=고현우 기자] 전남도는 공동주택의 하자를 예방하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 건립 중인 36개 단지, 1만8657세대를 대상으로 품질점검을 진행해 1432건의 지적사항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주요 지적 내용은 ▲콘크리트 균열 발생 ▲안전·조경·토목시설 마감 미흡 ▲각 세대 마감상태 불량 등이다.

도는 2015년부터 건축 계획, 시공, 안전, 구조, 토목, 전기, 조경 등 9개 분야 62명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을 운영해 공동주택 하자 발생 감소, 품질 향상, 각종 분쟁 예방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엄격한 공동주택 품질관리를 통해 도민이 좋은 품질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리도록 품질점검 대상을 관련법에서 규정한 300세대 이상에서 30세대 이상으로 확대했다. 또 품질점검 시기도 사용검사 전 단계에서 추가로 기초 및 골조 단계까지 확대해 시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기초 및 골조 단계에서도 빠짐없이 품질점검을 신청하도록 시군 및 공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정영수 전남도 건축개발과장은 “공동주택 품질점검단 운영은 시공 품질 향상은 물론 시공사와 입주 예정자 상호 소통을 통해 입주 후 하자 분쟁을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며 “철저한 품질점검을 통해 입주민 주거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오는 4월 제5기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을 재위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