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들이 원하는 관리로 아파트 가치 증대

◑ 고왕영 관리소장 프로필 및 수상경력 ◐
- 정보통신부(前 체신부) 통신분야 근무(1960년∼1970년)
- 경제기획원 산업통계분야 근무(1970년∼1975년)
- 현대건설(주) 노무, 인사, 자재분야 관리책임자 역임(1976년∼1988년)
- 제1회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 합격
- 現 서울시 동작구 노량진우성아파트 관리소장 재임
- 광명시 최우수 단지 선정(2001년 광명시 하안주공10단지)
- 서울시 성동구 우수단지 선정(2002년 행당대림아파트)

“입주민들은 아파트의 가치 증대를 원하고 있으며 모든 관리업무는 입주민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고 어떤 것을 원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진행해야 합니다.”
아파트 관리업무는 각종 시설물의 무결점을 확보해 입주민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합리적으로 비용을 지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어 관리업무에 따라 아파트의 가치가 매겨지기도 한다.
서울시 동작구 노량진우성아파트(7개동 9백1세대) 고왕영 소장은 이러한 점에 착안해 항상 입주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입주민들은 아파트의 가치 증대를 원하고 있으므로 입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아파트 관리업무는 아파트의 가치 증대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고 소장은 이를 목표로 삼고 관리업무를 진행해 온 결과 지난 2001년 광명시 하안주공10단지 근무시 광명시로부터 최우수 아파트상을, 지난 2002년 서울시 행당대림아파트 근무시 관할 구청으로부터 우수단지상을 수상하는 등 성과를 거뒀으며 아파트의 가치를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고 소장은 “입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아파트 관리업무의 기본 방향이자 관리자의 업무 목표가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 입주민들이 원하는 아파트의 모습이 관리목표라고 했는데.
관리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입주민들이 원하는 아파트를 조성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경주하는 것은 관리자의 기본 자세라고 생각한다.
입주민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아파트가 안전하고 쾌적하며 합리적인 상태로 조성·유지되길 바라고 있으며, 이는 아파트의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다.
각종 시설물의 무결점을 확보해 입주민들이 마음놓고 생활할 수 있게 하고 24시간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아파트 환경을 가꾸고 보호하는 것은 관리자의 부단한 노력과 관심을 요한다.

☞ 입주민들이 원하는 아파트를 조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입주민들이 원하는 아파트를 조성한다는 것은 아파트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아파트의 가격뿐만이 아니라 입주민들이 가지는 주거만족도 또한 아파트의 가치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항상 대표회의 구성원을 비롯해 각 자생단체 회원, 입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관리사무소에 직접 들러 민원을 제기하는 입주민들은 물론이고 관리사무소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도 모르는 입주민들에게도 찾아가 그들이 원하는 아파트의 모습을 스케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홈페이지와 이메일 등을 통해서도 입주민들이 가진 생각과 의견을 관리업무에 반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입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2001년과 2002년에 지자체로부터 우수단지상을 수상했는데.
2001년 광명시 하안주공10단지 근무시 광명시로부터 최우수 단지상을 수상했고, 2002년 행당대림아파트 근무시에는 성동구로부터 우수단지상을 수상했다.
하안주공10단지 입주민들은 무엇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관심이 컸다. 특히 아파트 조경에 대해 상당한 불만을 가지고 있었으며, 단지 내 수목의 재배치와 새로운 수종의 식재를 요구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약 1년여에 걸쳐 은행나무 수백 그루를 가로수로 식재했으며, 줄장미 등 수십종의 화훼류를 식재해 단지 내에서 화사함이 느껴지도록 했다.
또한 행당대림아파트 입주민들은 에너지 절약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었다. 난방설비의 노후화로 인해 난방효율이 매우 낮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표회의와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 등과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폐열회수기와 절전형 전등을 저렴한 비용을 들여 설치했다.
이러한 사업들 모두 당시 입주민들이 가지고 있었던 오랜 숙원이었으며 입주민들의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현재 근무하고 있는 단지의 통합보안시스템 설치도 그러한 차원에서 실시됐는지.
현재 근무하고 있는 노량진우성아파트에서도 입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이를 바탕으로 한 관리업무 진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 근무단지의 입주민들은 각종 강·절도 범죄에 대해 매우 불안하게 생각하고 있어 보안·방범시설에 대한 보완이 시급했다.
이에 지난해 입주민들의 관심에 비해 경비원들의 직무능력은 현저히 낮아 입주민들이 원하는 아파트 보안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좀더 많은 인력이 소요되는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을 대표회의에 보고했다.
또한 관리소장으로 근무하기 전 체신부 통신분야에서 쌓았던 경험과 전문가들의 자문을 바탕으로 단지 내에 통합보안시스템이 설치될 경우 방범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분석을 도출하고 이 또한 대표회의에 보고했다.
이에 대표회의는 아파트 보안상태의 완벽함을 기하기 위해 단지 내에 통합보안시스템을 설치키로 의결, 공사를 마치고 지난 1월부터 가동에 들어갔으며 현재 아파트 보안상태는 완벽에 가깝게 유지되고 있어 입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 아파트의 가치 증대를 위한 관리소장의 자세는 어떠해야 한다고 보는지.
관리사무소는 아파트의 행정부이며 관리소장은 입주민들의 손과 발이다.
입주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입주민들과 항상 접촉해야 하고 그들이 무엇을 바라고 원하는지 파악하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 또한 단지의 특성과 입주민들의 성향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모든 관리업무를 입주민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고 어떤 것을 원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다면 입주민들이 원하는 아파트의 가치 증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정현준 기자> june@aptn.co.kr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