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출마자 정책질의 기자회견’ 개최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 공동주택분과는 11일 ‘지방선거 출마자에 대한 정책질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제공=민주노총>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 공동주택분과(이하 ‘민주노총’)는 11일 서울시청에서 ‘지방선거 출마자에 대한 정책질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은 2014년 10월 7일 서울 강남구 아파트의 경비노동자 故이만수 씨가 입주민과의 언쟁 끝에 분신해 숨진 지 8년째 됐음에도 경비노동자에 대한 고용불안·막말 등이 끊이지 않고 있어 서울시 지방선거 출마자에게 경비노동자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자 마련됐다.

민주노총은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으로 경비노동자의 업무범위가 늘어나면서 업무량이 늘어나고 동시에 해고 가능성이 많아졌다”며 “3개월, 6개월짜리 단기계약을 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부당한 업무지시나 휴게시간에 업무지시를 받더라도 고용불안 때문에 참고 일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민주노총은 경비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한 서울시의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경비노동자들의 계약기간을 1년 이상으로 하는 아파트에 인센티브를 주고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민주노총은 “경비노동자들이 당당하게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