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전력계량기 무상 교체

설치된 스마트전력계량기 <사진제공=청주시청>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충북 청주시는 공동주택의 노후된 전력계량기를 스마트전력계량기로 무상 교체하는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구축사업’의 대상 아파트를 모집해 내년 12월까지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주택분야 녹색환경 조성을 위한 기반 구축 사업으로, 인력검침을 하고 있는 아파트의 ‘기계식 또는 전자식 전력계량기’를 ‘스마트 전력계량기’로 무상 교체해주는 사업이다.

스마트계량기로 교체하게 되면 ▲무상교체로 인한 주민들의 시설비 부담 해소(세대당 약 14만 원) ▲어플을 통한 개별 사용량 확인으로 자발적인 에너지사용습관 개선 ▲국민DR(에너지쉼표)을 활용해 에너지 절감량에 따른 인센티브(1회 감축요청 시 약 150원) 지급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스마트계량기의 효율적 보급을 위해 청주시는 ㈜누리플렉스,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충북도회와 지난해 7월에 업무협약을 맺고, 지난 2월 기준 청주시 관내 60개 아파트(3만8360세대)의 신청을 받아 약 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1개 아파트(6075세대)에 보급을 완료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이 사업은 탄소중립과 에너지 수요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기반 구축 사업이며, 시민들의 비용 부담이 없는 만큼 최대한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대상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