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옥주 의원, 원료화 과정 관리·감독 부족 지적

송옥주 의원

[아파트관리신문=조미정 기자] 공동주택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의무화’ 사업이 시행된지 약 9개월이 된 시점에서 고품질 페트병이 재활용 원료로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송옥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5일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많은 재활용 선별장에서 투명페트병 별도 선별시설을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한편으로 거금을 투자해 투명페트병 별도 재활용시설을 구축한 업체의 원료 충당이 1% 정도 밖에 안된다”고 지적하며 투명페트병 원료가 페트병 재활용시설에 원활히 제공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지난해 12월 25일부터 시작된 공동주택 내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의무화 사업은 올해 12월 25일부터 빌라와 주택 등으로 정책이 확대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당초 목표를 2022년까지 고품질 재생페트 재활용량을 10만톤 달성하겠다고 공표했다.

그러나 송 의원은 최근 재활용 선별장 압축과정에서 저품질 페트병과 고품질 투명페트병이 뒤섞여 압축되고 있는 상황을 언급하며 “좋은 정책 사업으로 투명페트병을 분리배출하는 시스템은 잘 만들어놨지만 환경부의 관리·감독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환경부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155개 재활용 민간업체 선별장 중 29곳(4곳 구축 중)만이 투명페트병 별도 선별시설을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재활용 민간업체 중 18.7%만이 투명페트병을 고품질 페트병 재활용 원료로 생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공공선별장은 민간업체보다 더 열악해 전국 187개 선별장 중 13곳 6.9%만이 투명페트병 별도 선별시설을 구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 의원은 “환경부 말을 믿고 투명페트병 별도 재활용 시설을 구축한 업체가 8군데나 되나 투명페트병 원료 충당이 1%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앞으로 환경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겉으로 보이는 부분 외에 내실 있고 실용성 있는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