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 최근 5년간 화재 현황 발표···공동주택 화재안전대책 추진

소방관들이 공동주택 입주민들의 대피를 돕고 있다. <사진제공=전북소방본부>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전북소방본부는 12일부터 공동주택 화재로 인한 사상자 저감을 목표로 도내 공동주택 1254개 단지에 대한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화재안전대책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입주민의 신속한 화재대피능력 향상을 위한 것으로 아파트 설치 피난시설 사용법 교육, 옥상출입구 안전관리 강화 등이 주된 내용이다.

최근 5년간 전북도내 공동주택 화재는 총 731건으로 전체의 7.6%를 차지하나, 화재 사상자 비율은 전체의 16.9%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주택 화재의 주된 요인으로는 부주의 58.1%, 전기 20.2% 순으로 나타났으며, 화재로 인한 사상자는 연기·유독가스 흡입 69.6%, 화상 24.6% 등 대부분 화재 대피 중 발생했다.

이번 안전대책의 중점사항은 ▲공동주택 내 설치된 피난시설의 맞춤형 사용방법 집중교육 ▲하향식 피난구 사용법 등 대피방법 홍보 ▲아파트 옥상출입구 안전관리 강화 등이다.

특히,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유사시 입주민의 원활한 대피를 위한 피난유도선 등 각종 시설 설치를 권고하고 옥상출입구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도 건축 관련 부서 등 관련업무 협의 등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김승룡 전북소방본부장은 “도내 과반수 이상의 가구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만큼 생활 속 화재안전을 위해 선제적인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하겠다”며 “아파트 관리사무소, 입주민대표회의 등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