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공동주택 지하 구조물의 누수 예방 및 유지보수를 위한 표준 매뉴얼’

서울과기대 김수연 교수 등, 논문서 제시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및 클레임 해결을 위해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의 누수 예방 및 유지보수 표준 매뉴얼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김수연 교수와 BK방수방식연구소 이정훈 책임연구원, 강산L&D 이승진 대표이사, 동양미래대학교 건축과 장덕배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부 오상근 교수는 최근 ‘공동주택 지하 구조물의 누수 예방 및 유지보수를 위한 표준 매뉴얼 - Part 1. 유지관리 계획 및 점검’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에 게재했다.

김수연 교수 등은 논문에서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의 유지관리를 위한 계획과 점검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관리대상의 정확한 현상 등을 파악해 이상 및 손상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기능을 확보하기 위함”이라며 또 “합리적인 유지관리 자료를 획득해 유지관리상 필요한 손상과 이상의 정도를 계속적으로 파악하고 점검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측면을 반영해 김 교수 등은 공동주택 지하 구조물의 누수예방 및 유지보수를 위한 표준 매뉴얼을 작성하고자 유지관리 계획 및 점검내용을 연구·검토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유지관리 계획
(1) 공동주택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활용 및 환경 실태: 대상 구조물의 생체적 이해,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의 활용,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누수 환경 특성, 누수 실태
(2) 유지관리 계획: 점검, 일정, 품질 계획

2) 유지관리 점검
(1) 유지관리 점검 일반사항: 지하구조물의 열화 원인 및 대책
(2) 부위별 방수 점검 사항: 평면부, 산축줄눈, 치켜 올림부위, 난간, 파라펫 윗부분, 루프드레인, 외벽 등
(3) 부위별 방수 점검 방법

3) 관련 규정

또한 연구에서는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유지관리 계획 및 점검 내용 외에 방수공사별 유지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검토해 총 8개 공사의 상세 실무 체크리스트를 도출했다.

도출된 상세 방수 실무 체크리스트는 공동주택 지하 구조물에 적용 가능한 방수공사를 중심으로 진행했으며, 그 구성은 개량 아스팔트 시트, 합성고분자계 시트, 자착형 시트, 도막 방수, 시트 및 도막 복합방수, 시멘트 모르타르계, 규산질계 도포방수, 지하구체 외면 방수로 구분했다.

김 교수 등은 “우리나라 공동주택 지하구조물은 지하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가옥한 환경 속에 처해져 있으며 이로 인한 내구성 저하 문제는 사회적 이슈로까지 보도되고 있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누수예방 및 유지관리 표준 매뉴얼을 개발, 이번 내용은 유지관리 계획 및 점검 사항을 중심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진행예정인 유지관리 진단 및 보수의 지속적인 연구 검토로 표준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연구는 우리나라의 공동주택 입주민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나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클레임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가장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