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르네상스 사업 지원’ 통한 제1호 협동조합 탄생

개소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완주군청>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전북 완주군은 지난 24일 ‘아파트 르네상스 사업 지원’을 통해 이서면 에코르3단지의 주민공동체 협동조합인 ‘수상한공동체’의 개소식이 있었다고 밝혔다. ‘수상한공동체’는 아파트 르네상스 사업 지원을 통해 탄생한 제1호 협동조합으로, 지난 2016년부터 진행한 공동체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수상한공동체 협동조합은 조합원 5명이 각각 500만원씩 출자해 창업공간을 임대하고 리모델링했으며, 아파트 르네상스 사업을 통해 배운 커피 바리스타 전문 자격증으로 카페를 운영하게 된다. 또한, 공동체 활동 경험을 살려 문화 프로그램 및 운영, 교육, 컨설팅, 미디어(영상, 유튜브 등) 및 홍보물 제작 등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수상한공동체 협동조합은 지역문화진흥관이 주관한 2018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에 선정된 이후 올해도 연속 선정돼 인근 미르하숙 마을 주민들과 함께 공동체 문화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현재 에코르 3단지 아파트 공동체인 ‘문화를 찾는 사람들’에서 추진하고 있는 파크 골프, 줌바 댄스, 친환경 제품 만들기 프로그램에도 운영위원으로 참여하며, 조력자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수상한공동체 김연주 대표는 “공동체로 3년을 같이 활동하면서 뜻이 맞는 분들과 제일 잘 할 수 있는 사업내용으로 협동조합을 꾸리게 됐다”며 “협동조합이 앞으로도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아파트 르네상스가 주민 소통과 화합해 사회경제조직인 협동조합으로서 첫발을 내 딛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앞으로도 아파트 르네상스를 통해 곳곳에 행복한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많이 만들어져 군민의 삶이 향상되고 행복한 완주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