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서울지역···친환경 건축요소 거주 후 만족도 평가’

연세대 이승명 씨, 논문서 주장

친환경 인증 공공임대아파트의 거주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공동주택 사용매뉴얼 등을 통해 거주자에게 친환경 인증제도를 알릴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건축공학전공 이승명 씨는 최근 ‘서울지역 공공임대아파트 입주민의 친환경 건축요소 거주 후 만족도 평가’라는 제목의 석사 학위 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승명 씨는 논문에서 “최근 주거복지와 주거환경 개선을 요구하는 공공임대아파트 거주자들이 많아지면서 거주자의 생활편의와 복지환경을 개선해 공급하고 있다”며 “거주자의 측면에서 친환경 건축요소에 대해 조사해 거주자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거주자의 의견을 반영한 구체적인 건축계획 대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1000세대 이상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공공임대아파트 3개 단지의 거주자를 대상으로 친환경 인증 인식도와 만족도를 조사했다.

연구결과 각 단지에는 근린생활시설이 있었고 경로당, 복지관, 케어센터, 편의시설 등의 법적인 설치 기준은 확보돼 있었으나, 케어센터, 경로당 등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한 시설, 재활용 및 음식물분리수거장 시설이 단지규모 대비 작은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거주자들의 친환경 인증 단지 인식도의 경우 인증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는 거주민이 71.4%, 대체에너지 시설 인식도의 경우에도 73.7%가 전혀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씨는 “본인이 거주하는 단지가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공동주택이고 인증 조건이 무엇인지, 일반 공동주택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며 “친환경 인증제도에 대해 정부부처 관계자 및 건설사 관계자 외의 거주민이나 일반 시민들에게도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계획돼야 한다고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체에너지 시설은 관리비와 관련돼 있어 친환경 인증 단지와 비인증 단지의 대체에너지 시설 및 에너지 사용 비용 차이가 얼마나 있는지 거주민들이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며 “거주민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조건의 친환경 비인증 단지와의 에너지 사용 요금에 대해 조사해 공지하고 단지별로 입주민 설명회를 가지면 좋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거주민 절반 이상이 공동주택 사용매뉴얼을 제공받지 못했다는 결과가 나와 공동주택 사용 매뉴얼에 친환경 인증 획득 여부와 인증·비인증 단지의 차이점 및 대체에너지 시설 내용을 포함해 새로 제작, 배포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더불어 민간건설사의 공동주택과 공공기관의 공동주택 간 만족도 차이가 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가운데, 이 씨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신혼부부 등 공공임대아파트를 선호하는 일반 시민들이 많아지고 있어 공공기관 공동주택도 민간건설사의 공동주택과 같은 조건의 녹지시설 외에 외부시설 및 커뮤니티 시설이 특성화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