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봇’으로 요금조회·청구서 발행 등 서비스 제공

한전은 28일 인공지능 로봇 고객응대 서비스 개시 기념식을 가졌다. <사진제공=한국전력>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한국전력은 28일 한전 서초지사에서 음성대화형 인공지능 로봇인 ‘파워봇’의 고객응대 서비스 개시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환익 한전 사장 등 한전 주요 인사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업 창구에 내방하는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창구로봇 시연과 직원 업무보조를 하는 비서로봇 체험행사가 열렸다.

고객응대 창구로봇은 요금조회, 명의변경, 이사정산, 각종 청구서 발행, 전기요금계산 등 다양한 고객응대를 하며, 비서 로봇은 직원을 대상으로 각종 사내규정 및 통계 조회, 직무코칭, 통역서비스 등 비서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고객응대 창구로봇은 고객의 음성을 인식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작인식과 딥러닝 기술이 탑재돼 스스로 학습할 수 있으며,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서비스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서비스도 제공한다.

한전은 우선 서초지사와 영등포지사에 인공지능 로봇을 배치해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이번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고객서비스 개시를 시작으로, 부족한 점이 발견되면 보완해 내년에는 전국 지사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인공지능 로봇 서비스 분야를 선도해 나갈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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