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승강기 유지관리


1. 유지관리란?


○ 승강기의 유지관리란 승강기가 주어진 수명 동안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상관리, 정기점검, 예방정비, 수리 등의 모든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 승강기의 유지관리는 기본적으로 소유자 또는 승강기 관리주체의 책임이다.


○ 그러나 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유지관리에 필요한 여러 가지 행위를 전문기술자 또는 그 행위에 적절한 인원에게 위임하여 관리하는 것이 보통이다.




2. 승강기의 유지관리 체제




3. 용어의 정의


(1) 고장 : 승강기의 기본기능을 수행할 수가 없어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를 말한다.




(2) 이상 : 승강기의 기본기능은 수행이 가능하나, 일부부품 또는 일부기능이 제역할을 하지 못하여 주어진 기능과 특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3) 예방정비 : 승강기가 고장으로 인하여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지 않도록 사전에 이상상태를 점검하여 정비하는 것을 말한다.




(4) 유지관리 : 승강기가 주어진 수명 동안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상관리, 정기점검, 예방정비, 수리 등의 모든 행위를 말한다.


(5) 수리 : 승강기의 이상 또는 고장의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 단순한 수리와 부품의 교체 등이 있다.




(6) 단순수리 : 승강기의 이상 또는 고장의 원인이 단순한 부합에 의한 것으로 부품의 교체 없이 부품의 재조립, 조임, 위치수정 등으로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토록 하는 것을 말한다.




(7) 일상관리 : 매일 승강기의 운행상태를 확인하는 일상점검과 승강기운행과 관련된 일상적인 업무를 말한다.




(8) 정기점검 : 승강기의 이상유무 및 이상 또는 고장의 우려가 있는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9) 자체검사 : 정기점검 중 법으로 정해진 안전기능을 정해진 주기에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10) 보수(保守) : 사용중인 승강기에 대하여 제조시 부여된 기능과 성능을 유지시킴으로써 고장에 의한 인명사고 혹은 이용자의 불편을 사전에 방지 할 수 있도록 주기적인 점검, 예방정비 등의 제반활동을 말한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