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기설비 이용시 필터 청소·관리해야

■ 환기

8. 환기설비의 유지관리
외부공기를 인입해 실내로 공급하는 환기설비를 이용할 경우에는 열교환식 환기 유닛이나 하이브리드 환기설비에 내장돼 있는 필터의 청소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열교환식 환기 유닛에 내장된 에어필터는 외부 인입 공기 중의 분진이나 날벌레 등 이물질을 걸러주고 열교환 엘레멘트의 오염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 하루에 몇 시간 정도씩 운전하더라도 필터는 최소 2~3개월에 1번씩 교체해야 한다. 에어필터는 대부분 부직포 재질로 돼 있는데 제조업체에서는 물 세척 후 재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나 현실적으로는 세척이 잘 되지 않아 교체가 불가피하다. 필터 청소시 환기 유닛 내부나 엘레멘트 등도 진공청소기를 이용하면 된다.

열교환 환기 유닛의 엘레멘트는 주로 알루미늄이나 합성수지(PE) 재질, 특수 펄프 등 3가지 종류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이중 투습성이 있어 열교환 효율이 높은 특수 펄프 재질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특수 펄프 엘레멘트는 청소나 세척이 불가능해 수년간 사용 후 내부의 오염 상태가 심각할 때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외벽에 설치된 급·배기 그릴에 부착된 동망이 먼지로 인해 막히게 되면 환기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1년에 한 번씩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또 겨울철 급·배기가 불량하거나 유닛 본체에서 물이 새어나오는 경우에는 장비 내부를 확인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환기나 자연 환기설비의 환기구(창호, 문짝, 외벽 등)의 내부에도 필터가 내장돼 있으므로 이 또한 주기적으로 점검해 청소·관리해야 한다.

건축기계설비기술사 연규문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