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체유는 수처리 불필요하고 동파우려 없어

■ 보일러
2. 보일러의 종류
(6)열매체 보일러
① 구조 및 특징
·특수한 열적 성질을 가지고 있는 전열 열매유를 열매체로 이용하기 때문에 저압력(1~3기압)에서도 200~350℃ 이상의 높은 온도로 2차측 유체를 가열하는 것이 가능함.
·열원이 고온이므로 부하 대응성이 좋고 열교환기가 작아져도 되며, 운전 압력이 저압력이어서 장비의 구조적 안정성 측면에 유리해 보일러의 설계와 제작이 용이함.
② 장·단점
·열매체유는 수처리가 불필요하고 부식이 거의 없으며 동파의 우려가 없음.
·열매체유를 액상에서 간접 가열해 순환시키므로 필요에 따라 열량 및 온도의 정밀한 조정이 용이하며, 동일 열매로 급탕이나 증기 발생 등 다목적 사용이 가능해 생산 설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음.
·고압 보일러에 비해 전체 시스템의 설비비가 저렴해지고 설치 면적도 적게 차지하며, 동체의 전면부나 하부면을 개방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이 가능해 점검 및 청소, 보수가 편리함.
·열매유가 인화성이고 고가여서 누설에 주의가 필요하고, 밀폐식 구조이므로 팽창탱크와 압력 조절장치도 필요함.

3. 보일러 운전시의 공기비
① 실제 공기량: 실제 연소장치에서 연료의 완전연소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이론적으로 필요한 산소량(이론공기량)보다 약간 많은 공기가 공급돼야 하는데, 이때의 공기량을 실제 공기량이라고 함.
② 공기비(또는 공기 과잉율) = 실제공기량 / 이론 공기량
③ 기준 및 목표 공기비: 보일러 운전시에는 공기비가 1.0보다 약간 큰 상태가 바람직한데, 일반적으로 액체연료의 적정 공기비는 1.1~1.2 정도, 기체연료의 경우 1.05~1.15 수준으로 관리하면 무난함.
④ 공기비에 따른 영향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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