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김민선 씨, ‘공동주택 단지 내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연구’ 논문서 주장

공동주택 텃밭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지자체, 건설사, 입주민간 협력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도시농업 설치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고려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도시계획 및 설계 전공 김민선 씨는 최근 ‘공동주택 단지 내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연구’라는 제목의 석사학위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김민선 씨는 논문에서 “단지 내 커뮤니티에 의한 자체 텃밭 운영단지 2개 단지, 지자체 지원에 의한 텃밭을 운영하는 5개 단지, 건설 당시부터 조성된 텃밭을 운영하는 3개 단지 등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했다.”며 “본 논문은 이들 단지에 대한 현황조사 및 분석을 통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김 씨는 “단지 관계자 심층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단지 내 커뮤니티를 통해 텃밭이 조성된 사례들의 경우 부녀회 또는 노인회원 등과 같은 소수의 주부와 노인들이 경작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며 “이들 텃밭은 단지계획 단계에서 마련되거나 지원을 받아 조성된 텃밭이 아니므로 소규모이며, 비용 조달 역시 대부분 자체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다만 1개 단지의 경우 참여자들의 농업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 시민단체에서 시행중인 농업관련 교육을 이수하거나 상자텃밭 보급사업을 통해 저렴하게 텃밭을 보급받기도 했다.”며 “단지 내 커뮤니티 주도로 텃밭이 조성된 경우 소규모지만 단지 내 활용 가능한 커뮤니티가 조직돼 있다는 점에서 운영 및 관리가 용이하며 시민단체와 적극적인 활동 연계·지원을 통해 좀더 활성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씨는 “지자체의 공동주택 단지 내 텃밭 지원사업으로 조성된 단지들은 주로 부녀회 및 입주자대표회의가 중심이 돼 입주민들을 이끌고 지자체의 재정적 지원과 함게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지원이 많아 입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었다.”며 “이들 단지의 경우 시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단지들은 재정적 지원과 농업활동 규모가 커 많은 입주민들이 참여하고 있었지만, 구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단지는 지자체가 여러 단지에 소규모 지원으로 텃밭을 조성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해 비교적 조성 및 운영 환경이 열악했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각 지자체에서는 농업에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입주민들이 쉽게 농업활동에 참여하고 있었다.”며 “그러나 사업에 선정된 단지에 관리 전담자가 따로 상주하지 않아 관리직원들의 업무량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김씨는 또 “건설사의 신규단지 건설에 따라 조성된 텃밭은 텃밭 조성환경은 우수하지만 이후 지속적인 관리가 부족해 운영 및 관리와 지원 측면에서 부족한 모습을 나타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씨는 “공동주택 단지 내 텃밭이 효율적으로 조성되고 운영되기 위해서는 단지 내 텃밭 조성단계에서 운영·관리 및 지원에 이르기까지 참여 주체들이 협력하고 각각의 영역을 담당해야 한다.”며 “지자체는 도시농업 관련 조례를 통해 텃밭의 조성·보급에 관한 사항을 구체화하고, 건설사의 텃밭 조성을 장려하거나 비용을 지원토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운영 및 관리에는 입주민들로 이뤄진 텃밭 운영위원회와 지자체가 육성하고 파견한 전문가 등이 협력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며 “아파트 관리주체는 텃밭 운영주체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해 업무효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이와 함께 김씨는 “기존 단지는 텃밭 조성시 단지 내 유휴공간 중 적절한 곳을 찾아야 하는 한계가 있고, 운영관리 측면에서는 부녀회 및 입주자대표회의 등 활발히 입주민들을 이끄는 이점이 있지만, 이러한 활동이 과해지면 입주민들의 의견수렴이 잘 이뤄지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아파트 관리주체에 업무를 떠넘기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를 방지키 위해 기존 단지 내 도시농업 설치기준을 마련하고, 단지 내 부녀회 및 입주자대표회의와는 별개로 운영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텃밭 운영업무를 담당케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