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대표회의·입주민간 소통하며 살기좋은 단지 만들어

▲ 맨 왼쪽 뒷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임기홍 관리과장, 김덕일 전기주임, 하호성 관리소장, 김경식 기전반장, 장옥경 경리주임, 한옥진 부녀회장, 문장문 대표회장, 신영일 대표회의 감사
경기 오산시 고현아이파크아파트(12개동 648세대)는 지난 4월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관리주체와 대표회의에 대한 입주민 의견 및 건의사항을 수렴, 관리업무에 반영하고 있으며, 단지 내 소식지를 매월 발간해 입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관리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입주민 관리비 부담 경감을 위해 공동전기료 절감, 정수시설 자체관리, 수선유지비 절감 등을 실천, 지난 한해 동안 이 세 분야에서 관리비 1천8백만여원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입주민 편익증진에 ‘최우선’
고현아이파크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항상 입주민 편익증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입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단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지난 4월 다양한 의견청취를 통해 좀더 발전된 관리서비스를 제공코자 전 세대를 대상으로 ‘2013년 고현아이파크 주민 관리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는 각 세대에 배부된 설문지를 입주민들이 작성, 승강기 내부에 마련된 설문지 투고함에 넣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전체 세대의 56%에 해당하는 367세대가 설문조사에 응한 것으로 집계됐다.
설문조사 문항은 ▲단지의 위탁관리업체를 알고 있는지 ▲관리사무소 만족도 ▲단지 전반적(경비, 청소 등) 만족도 등 이 아파트의 위탁관리업체 관련 문항과 함께 △직원 업무상태: 친절, 신속·정확한 업무처리, 복장상태, 경비원 친절 등 여부 △단지 관리상태: 순찰 또는 외부인 통제, 내부 청소, 쓰레기장 청결관리, 조경관리, 시설물 파손 즉시 보수, 택배 보관 및 전달 정확 등 여부 △관리비: 관리비 부과내역서 및 공용관리비 수준 만족여부 등으로 구성됐다.
조사결과 입주민들은 대체로 대표회의와 관리주체의 단지운영에 만족한다는 뜻을 나타냈지만 입주민 중 37%가 이 아파트의 위탁관리업체명을 모른다고 답변했고, 단지 내 시설물 관리상태가 좋지 않다는 일부 입주민들의 지적이 제기되는 등 개선할 점이 도출되기도 했다.
실제로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단지 내 어린이 통학버스 정차 위치가 위험해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다는 한 입주민의 의견을 수렴, 버스 정차 위치를 변경했으며, 현재 주 1회 실시되고 있는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입주민의 편의를 위해 주 2회로 늘려달라는 입주민들의 의견도 접수해 입주자대표회의 안건 상정 후 입주민 동의 여부에 따라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지난 3월부터 입주민 홍보물인 ‘아이파크 소식지’를 매월 발간하고 있다.
이 소식지는 ▲입주자대표회의 소식: 회의 의결결과 등 ▲관리주체 소식: 업체 선정 및 공사결과 등 ▲노인회·부녀회 등 자생단체 소식 ▲행사 공지사항 등을 한 데 모아 구성해 입주민으로 하여금 단지 내 현안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배려했으며, 입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관리참여 유도는 물론 관리업무의 투명성도 제고하고 있다.
문장문 대표회장은 “입주민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소통하며 한발 더 다가서는 대표회의와 관리주체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민의 입장에서, 입주민을 위해 일하는 대표회의와 관리주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리비 절감에도 앞장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관리비 절감을 위해 지난 한해 동안 공동전기료 절감, 정수시설 자체관리, 수선유지비 절감을 주요 관리비 절감 목표로 설정해 실천하면서 입주민들의 관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다.
먼저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동파방지시설(Heating Tracing System) 작동방식을 개선해 공동전기료를 절감하고 있다. 기존에는 주변 온도와 관계없이 배관 전체의 동파열선이 동시에 켜지는 문제가 있어 열선이 필요 이상으로 가동돼 에너지 낭비가 심했으나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주변 환경 및 배관 설치 위치, 온도 변동에 따라 단계적으로 회로가 동작하게끔 회로를 변경해 동파열선이 가동이 필요할 경우에만 동파방지시설이 작동되도록 개선, 간단한 회로 변경만으로 전기료를 2백만원 이상 절감했다.
또한 기존에 용역업체에 관리를 맡기던 단지 내 정수시설을 관리주체가 직접 관리하고, 수선유지비 절감을 위해 횡주관 세척 등을 자체적으로 실시해 지난 한해 동안 이 분야에서 관리비 총 1천8백만여원을 절감해 세 가지 목표를 달성했다.
하호성 관리소장은 “작은 것 하나부터 꼼꼼히 살피면서 입주민들의 관리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민의 편익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입주민간 친목도 으뜸
고현아이파크아파트에서는 부녀회 주도 하에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입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먼저 이 아파트 단지 내 문고실에서는 POP 손글씨 강좌, 화전 만들기 체험교실 등 다양한 교양강좌를 열고 있으며, 노인정에서도 단지 내 노인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노래교실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날에는 단지 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사생대회, 줄넘기, 미꾸라지 체험, 보물찾기 등을 실시했으며, 이에 앞선 지난 4월에는 입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꽃모종 심기행사를 마련해 입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