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 설문조사 결과 관리업무에 반영…효율적 관리·운영 돋보여

▲ 왼쪽 맨 뒷줄부터 시계방향으로 조당환 동대표, 박현덕 대표회장, 최창영 대표회의 부회장, 주호범 관리소장, 유은숙 대표회의 감사, 정양희 동대표, 어울림공동체 조정애 총무
경기 안산시 고잔푸르지오3차아파트(16개동 1134세대)는 전 세대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대표회의 운영능력에서부터 관리·기술·회계업무, 승강기 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아파트 관리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 입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단지 관리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 아파트는 최근 10년차 하자보수를 통해 단지 내·외벽 재도장 공사, 옥상방수공사, 지하주차장 에폭시 공사, 단지 내 경계석·아스팔트 포장공사 등 크고 작은 보수공사를 마무리하며 단지환경을 개선시켰다.
아울러 이 아파트는 에너지 절약마을 만들기 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입주 10년을 자축하기 위한 한마음축제를 개최하는 등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입주민 의견 적극 수렴
고잔푸르지오3차아파트는 투명한 대표회의 운영과 살기좋은 주거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전 세대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단지 발전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위해 대표회의는 전 세대에 입주민 설문조사표를 배부한 후 각동 경비초소 및 관리사무소에 투찰함을 마련, 약 8일간 입주민들이 직접 무기명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 설문조사에서는 ▲대표회의 운영능력: 단지관리, 주민화합행사, 투명도 ▲관리·기술 업무능력: 관리비, 관리·기술·회계업무, 민원처리능력, 주차관리 ▲경비원 업무능력 ▲미화원 청소업무 ▲승강기 관리능력: 승차감, 고장시 수리, 내부청결상태, 비상시 응급조치 등 세부항목으로 나눠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 매우 불만 등으로 표시토록 했다.
또 대표회의·관리사무소 건의사항, 생활불편 시정사항, 시설물 개선·보수 요청사항 등에 대한 의견도 기재토록 했다.
이후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동별 통계자료를 만들어 입주민 의견수렴 자료로 활용, △주차차단기 설치 △지하주차장 조명 LED로 교체 △경비·미화원 등 우수직원 선발·포상 △승강기 유지보수, 경비·청소용역업체와 재계약 체결 △노후 인터폰 교체 △4계절 내내 꽃을 볼 수 있는 수목식재 등을 아파트 관리운영에 반영키로 했다.
박현덕 대표회장은 “대표회의 임기 2년중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대표회의 운영능력을 뒤돌아보고 입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됐다.”며 “자율적 참여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다보니 참여율은 다소 낮았지만 앞으로 매년 이같은 입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해 아파트 관리에 대한 입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자보수 실시로 주거환경 개선
이 아파트는 단지 현안해결을 위한 대표회의와 관리주체의 적극적인 노력과 입주민들의 협조를 바탕으로 10년차 하자보수를 성공리에 마무리하며 주거환경이 몰라보게 개선됐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06년 사업주체와의 이견으로 하자소송을 제기했고, 이로 인해 단지 내 노후 시설물 보수가 지연되면서 입주민들의 피해가 극심했다.
이에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하자조사업체와 계약을 맺고 하자조사를 실시했으며, 입주민 여론조사와 주민 설명회, 전·현직 대표회의 임원간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수차례에 걸친 하자보수 협상 끝에 지난 2010년 8월 합의가 성립돼 하자소송이 종결됐다.
이후 이 아파트는 △단지 내·외 재도장공사 △옥상방수공사 △지하주차장 에폭시공사 △주차장 입구 캐노피 보수공사 △아스팔트 포장 및 보도블록 침하 복구공사 △경계석·조경보완공사 등 단지 내 시설물을 보수했다.
또한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단지 내 파고라 리모델링 공사, 렉산지붕 물고임·누수 재보수, 동 현관 장애인 출입통로 보강공사, 단지 출입로·주차장 CCTV 증설공사, 승강기 로프 교체 등도 추진, 주거환경을 개선시켰다.
주호범 관리소장은 “하자소송 등으로 그동안 입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었지만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좋은 결과가 나오면서 보수공사를 무사히 마칠 수 있게 됐다.”며 “대표회의와 관리주체에 힘을 보태준 입주민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지속적 주민 문화행사 전개
고잔푸르지오3차아파트는 에너지 절약 마을 만들기 사업과 다양한 주민 문화행사를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11년부터 안산시와 에너지관리공단 등에서 실시하는 에너지 절약 마을 만들기 사업에 참여해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너지 진단 양성사 교육 ▲에너지 절약 세대별 컨설팅 ▲아파트 관리비고지서 개선 ▲천연비누·EM발효액 만들기 등 행사 ▲에너지 절약마을 청소년 자원봉사 ▲소등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는 한마음 축제, 정원대보름 행사를 2년마다 개최하고 있으며, 매년 수목식재행사와 주민 건강다지기 산행대회, 산타축제 등 입주민 문화행사를 진행해 공동체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단지 내 등산, 족구, 축구, 탁구, 어울림공동체 등 동호회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주민화합을 위한 체육대회를 비롯한 지역사회 단체와의 경기 등에도 출전해 결속력을 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