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하고 세심한 단지 운영으로 입주민 신뢰도 ‘업그레이드’

▲ 뒷줄 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진희 기전기사, 오진천 관리과장, 기학길 경비반장, 이동윤 기전주임, 홍성효 대표회장, 김유자 미화반장, 김경란 관리소장, 서금옥 경리주임
경기 화성시 다람마을 진안월드메르디앙아파트(7개동 661세대, 자치관리)는 공사·용역 입찰 또는 계약시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정을 차단하기 위한 청렴계약제를 실시, 투명한 관리업무를 실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단지 내 경비초소에 설치된 제안함을 활용해 입주민 의견을 활발히 수렴하고 있으며, 승강기 내 게시물 중요도 표시제를 시행, 입주민들이 짧은 시간 안에 단지 내 현안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울러 ‘진안사랑 나눔마을 자원봉사단’ 운영 등을 통해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투명한 관리 실천
다람마을 진안월드메르디앙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원칙에 입각해 투명하게 단지를 운영하고, 이를 입주민과 함께 공유하고 있다.
먼저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청렴계약제를 통해 투명하게 공사·용역 사업자를 선정하고 있다. 지난해 2월부터 모든 용역·공사업체 입찰 또는 계약시 일반계약서와는 별도로 청렴계약서를 함께 작성하고 있는 것.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에 따르면 청렴계약서 작성은 공사·용역 사업자 입찰 또는 계약시 금품이나 향응 등을 주고받지 않고 투명하게 업체를 선정키 위해 실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 청렴계약서는 투명한 공사·용역 계약을 실현키 위해 ▲입찰·계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금품 또는 향응 제공 등 불공정한 행위 금지 ▲위반시 계약해지, 법적 책임 등 어떤 조치에도 이의 제기 불가 ▲위반시 2년간 입찰 참여 제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지난해부터 소독·재활용·청소용역 계약 등 체결시 청렴계약서를 작성한 바 있으며, 모든 용역·공사에 대한 입찰공고 등록시 청렴계약서 작성 여부를 각 사업자들이 알 수 있도록 알리고 있다.
특히 입주민들이 관리주체와 대표회의에 공사·용역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청렴계약제 실시 초기에 단지 내 홍보 현수막을 게첨한 것은 물론 아파트 인터넷 홈페이지에도 모든 청렴계약서 작성내용을 게시함으로써 입주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홍성효 대표회장은 “우리 아파트에서는 관리주체 및 대표회의와 사업자간 청렴계약서 작성을 통해 부정없이 순수하게 업무에만 매진하고 있다.”며 “실제로 청렴계약제 실시 이후 업체로부터의 청탁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물론 불필요한 공사·용역단가 상승을 막아 비용절감도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입주 당시부터 매년 외부 회계감사를 실시해 혹시 발생할지 모를 회계사고에도 철저히 대비하고 있으며, 회계업무의 투명성도 제고하고 있다.
외부 회계감사 완료시에는 단지 내 게시판 등에 결과를 공고해 입주민들이 단지 운영현황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심한 관리서비스 돋보여
다람마을 진안월드메르디앙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입주민을 배려하는 세심한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좋은 아파트 만들기를 실현코자 단지 내 경비초소 5개소에 제안함을 설치, 입주민 제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제안함은 관리주체에서 수시로 확인하고 있으며, 입주민의 의견이 접수됐을 경우에는 이를 입주자대표회의 정기·임시회의에서 검토하고 있다.
특히 대표회의는 접수된 입주민의 의견을 검토한 후 실현 가능 여부를 입주민에게 회신해주는 것은 물론 단지 내 게시판을 통해 알려주고 있다. 입주민들이 자신이 제안한 의견에 대한 결과를 궁금해 한다는 점을 배려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이 아파트에서는 제안함을 통해 접수된 입주민의 의견을 단지 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한 입주민으로부터 단지 내 인도의 턱이 높아 유모차가 다니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접수되자 이를 보수한 바 있으며, 또 다른 입주민으로부터 조명이 어둡다는 의견을 접수해 단지 내 조명 위치를 변경키도 했다.
아울러 대표회의는 입주민으로부터 접수한 의견 중 우수의견을 선정해 이에 대한 포상도 실시, 입주민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입주민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승강기 내 게시판이 주로 활용되고 있지만 입주민들이 게시물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20초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에 착안해 게시물 중요도 표시제를 실시, 승강기 내 게시물을 중요도에 따라 3단계로 구분 게시하고 있다.
이 3단계는 ▲필독(주민생활 불편, 주민참여 관련 내용 - 대표회의 의결사항, 정전, 층간소음 등) ▲권고(주민생활 간접적인 영향·협조 필요 내용 - 복도청소, 절전 등) ▲참조(입주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이 없는 홍보내용 - 주변 행사 등) 등으로 돼 있다.
특히 게시물 중요도 표시제 시행 6개월을 맞이한 지난해 12월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이 제도에 대한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단지 내 70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조사대상 입주민 중 91.4%가 게시물 중요도 표시제에 만족하고 있다는 결과를 얻어내기도 했다.
김경란 관리소장은 “관리주체와 대표회의는 항상 입주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입주민들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으로 단지를 운영하고 있다.”며 “현재 실시하고 있는 제안제도와 승강기 게시물 중요도 표시제를 더욱 활성화시키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입주민들이 좀더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체 활성화에도 앞장
다람마을 진안월드메르디앙아파트는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화성시 자원봉사센터가 선정한 자원봉사 테마마을로 지정돼 ‘진안사랑 나눔마을 자원봉사단’을 운영, △아프리카 안경 보내기 △독거노인 이삿짐 나르기 △주변 환경정화 △단지 및 주변 제설작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에서는 단지 내 방치된 미사용 자전거를 입주민들로부터 기증받아 수리한 후 복지단체에 기증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공헌은 물론 단지 내 미관개선 효과도 함께 누리고 있다.
아울러 어버이날 등에는 단지 내 노인들에게 식사를 대접하고 있으며, 지난해 5월에는 별도 비용부담 없이 입주민들이 참여해 충북 청원군에 위치한 청남대로 소풍을 다녀와 입주민들이 화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