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남편 지칭시 ‘신랑’은 바람직하지 않아

·친구의 남편
친구의 남편을 부르는 말은 ‘○○ 씨’, ‘○○[친구 자녀] 아버지’, ‘○○ 아빠’, ‘과장님’, ‘선생님’ 등이다.

당사자에게 지칭하는 말은 호칭과 같다. 해당 친구에게 친구의 남편을 지칭할 때는 ‘남편’, ‘바깥양반’, ‘○○ 씨’, ‘○○[친구 자녀] 아버지’, ‘○○ 아빠’, ‘○ 과장님’을 쓸 수 있다. 친구의 남편을 내 남편에게 지칭할 때는 ‘○○[친구] 남편’, ‘○○[친구] 바깥양반’, ‘○○[친구] 씨 남편’, ‘○○[친구 자녀] 아버지’, ‘○○ 아빠’, ‘○ 과장 남편’, ‘○ 과장님’이라고 한다.

친구의 남편을 가리켜 ‘신랑’이라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격식을 갖춰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녀에게는 ‘○○[친구 자녀] 아버지’, ‘○○ 아빠’, ‘아저씨’, ‘○○[지역] 아저씨’, ‘○ 과장님’으로 지칭한다. 다른 친구에게는 ‘[친구] 남편’, ‘[친구] 바깥양반’, ‘[친구] 씨 남편’, ‘ 씨’, ‘○○[친구 자녀] 아버지’, ‘○○ 아빠’, ‘○ 과장 남편’으로 지칭한다.

·남편의 친구
남편 친구를 부르는 말은 ‘○○ 씨’, ‘○○[남편 친구의 자녀] 아버지’, ‘과장님’, ‘선생님’이다.

남편 친구인 당사자에게 지칭할 때도 호칭과 동일하다. 남편의 친구를 남편에게 가리킬 때에는 ‘○○ 씨’, ‘○○○ 씨’라고 하며,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남편 친구의 자녀] 아버지’도 쓸 수 있다. 또 남편 친구의 직함을 사용해 남편에게 ‘○ 과장님’, ‘○ 선생님’, 이라고 지칭한다.

자녀에게 지칭할 때는 ‘아저씨’, ‘○○[지역] 아저씨’, ‘○○[남편 친구의 자녀] 아버지’, ‘ ○ 과장님’으로 하고, 그 밖의 사람에게 지칭할 때는 ‘○○ 씨’, ‘○○[남편 친구의 자녀] 아버지’, ‘○ 과장님’, ‘○ 선생님’을 쓴다.

<국립국어원 제공>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