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교체·주차장 확장공사 등 추진·실시해 주거환경 개선

많은 아파트에서 입주민간 의견차이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를 극복하기란 쉽지 않다.
서울 노원구 하계청솔아파트{8개동 1192세대, 신한종합관리(주)} 역시 기존에 이같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현재는 입주민들의 여론을 살피고 의견차를 좁히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각종 공사를 신속하게 추진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난 2년간 입주민들의 편익과 아파트 외관 개선에 중점을 두고 승강기 교체공사, 어린이놀이터 보수공사, CCTV 설치, 주차장 확장공사 등을 실시,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또한 연간 추진한 공사를 계획, 과정, 결과로 나눠 업무보고서를 작성, 1년에 1~2회에 걸쳐 각 세대에 전달함으로써 입주민들의 신뢰를 쌓고 있다.
이에 이 아파트를 찾아가 입주민 의견차를 최소화 해 아파트 외관을 새롭게 변모시키고 있는 비결을 들어봤다.

입주민 의견 수렴해 공사 추진
하계청솔아파트는 최근 승강기 교체공사, 어린이놀이터 보수, CCTV 설치, 주차장 확장공사 등 다양한 공사를 실시해 인근 단지에서 쾌적한 아파트로 입소문이 나는 등 입주 22년차 아파트라는 단어를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난 2월 약 72%에 달하는 입주민 동의를 얻어 승강기 16대 전면교체공사를 무사히 마쳤다.
이처럼 높은 입주민 동의가 가능했던 것은 대표회의와 관리주체의 노력 덕분이었다.
이 아파트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임차세대의 경우 세대주를 직접 찾아가거나 우편, 전화 등으로 설득하고, 전문가를 초청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입주민들의 동의를 얻었다.
이와 함께 이 아파트 대표회의는 그간 주차장 부족문제로 발생했던 입주민간 다툼을 해결하기 위해 구에서 실시하는 그린파킹 지원사업에 참여해 단지 내 어린이놀이터 4곳 중 1곳을 주차장으로 용도를 변경키로 했다. 그러나 입주민 중 일부가 주차장이 아닌 쉼터를 조성해달라며 반대의견을 냈고, 대표회의는 의논 끝에 어린이놀이터를 주차장으로 용도를 변경하면서 주차장 옆 공간에 쉼터도 조성했다.
이에 어린이놀이터 주변에 수목이 무성해 전망을 해친다는 민원과 주차장이 부족하다는 민원, 쉼터가 필요하다는 단지 내 노인들의 요구를 한 번에 해결, 다수의 입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 아파트 신순달 대표회장은 “입주민들이 공사를 반대하는 이유 중 하나는 대표회의와 관리주체를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이라며 “우리 단지는 공사추진시 입주민 여론을 살피고, 공사추진의 목표와 계획, 과정 등을 꼼꼼하게 기록해 업무보고서를 작성, 1년에 1~2회에 걸쳐 각 세대에 전달함으로써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대표회의는 지난해 어버이날에 단지 내 노인들을 대상으로 음식을 대접했던 행사를 일부 참석하지 않는 노인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올해부터는 노인들이 거주하는 전 세대에 선물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개선했으며, 매주 재활용 분리수거를 돕는 경비원들에게 수고비를 전달하는 등 관리직원들의 업무의욕 증진에도 힘쓰고 있다.

자체공사 등 공사비용 절감 위해 노력
이 아파트 관리주체는 올해 다양한 공사를 실시하면서 입주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체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이달 초부터 진행중인 보도블록 보수공사 역시 자재를 직접 구입해 관리직원들이 손수 보수하고 있으며, 지난 5월에는 가로등 설치공사, 지난 2월에는 주차장 경계석 설치공사 등도 자체적으로 실시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단지 내 어린이놀이터 3곳을 전면보수키로 하고 구에서 실시하는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신청해 입주민들의 비용부담을 최소화 해 공사를 추진할 수 있었다.
특히 어린이놀이터는 7세 이하 유아들을 위한 유아놀이터, 회전식 기구를 모아놓은 활동놀이터 등 각각 테마별로 꾸며 단지 내 분위기가 확 달라졌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 아파트 민영면 관리소장은 “입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마음가짐으로 입주민들의 관리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최적의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관리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관리주체는 입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월 교체한 승강기 내부와 각 동 출입구, 단지 출입구, 어린이놀이터 등에 CCTV 총 32대를 설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