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 극대화한 ‘콤팩트 설비 유니트’개발

"열교환 성능 향상시킨 Q-PLATE 열판도 생산·판매
최근 부천, 안양 등 신도시 일부 지역의 지역난방 열요금 인상문제로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를 아파트 난방비 절감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주)한국피에치이는 이러한 지역난방 아파트의 난방비 절감과 열교환시설의 효과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열교환기, 펌프, 자동조절장치, 온도·압력게이지, 기타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모든 밸브 등을 하나의 프레임 위에 설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콤팩트 설비 유니트’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판의 변형으로 인한 미세한 오차를 방지하고 열교환 성능을 향상한 ‘Q-PLATE’라는 판형열교환기 열판도 함께 생산, 시판하고 있다. 

콤팩트 설비 유니트 
아파트의 지역난방은 대규모 열생산시설(열병합발전소 등)에서 생산된 열을 난방 및 급탕용으로 공급받아 열교환시설을 거쳐 사용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에 따라 아파트에서는 열교환시설을 설치, 사용하고 있으나 기존의 열교환시설은 각 구성요소들의 기계장치가 기계실 내부에 산개된 상태로 설치돼 있어 기계실 내부가 복잡하고 시설의 운전 및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기계실에 열교환시설을 설치할 때도 공사기간이 길며 비용이 많이 소모되는 단점이 있다. 

(주)한국피에치이 김우희 대표이사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개발된 것이 콤팩트 설비 유니트”라며 “3년 전부터 개발에 착수해 왔고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내부 시설규정인 ‘열사용 시설 기준’에 지난해 1월부터 권장사항으로 규정됨에 따라 국내 최초로 설치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제품은 효율적인 열관리 가능, 운전 및 유지관리 용이, 설치공기단축 등을 위해 모든 설비·배관 일체를 하나의 프레임에 설치, 팩키지화했다. 
김 대표이사는 “이 제품은 또 Micro-Process Controller 채용에 따른 무인운전이 가능하고 열량 변동에 따른 용량 확장이 용이한 구조로 되어 있다.”며 “난방, 급탕, 재열, 예열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어 지역난방 급탕 2단 열교환방식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기존 열교환시설과 콤팩트 설비 유니트의 설치 시공 금액을 비교한 결과 콤팩트 설비 유니트가 약 10% 이상의 공사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주)한국피에치이는 지난해 용산 로얄아파트에 콤팩트 설비 유니트를 설치했고 현재 서울 도곡동 삼성타워팰리스1차에 41개를 납품하는 등 재개발 및 신규 아파트 단지에 이를 보급중에 있다.  

Q-PLATE 판형열교환기 열판 
(주)한국피에치이는 기존 판형열교환기 열판의 단점을 보완한 Q-PLATE라는 새로운 판형열교환기 열판을 지난해 4월부터 생산, 시판하고 있다. 
이 제품은 열판의 변형으로 인한 미세한 오차를 방지하기 위해 판 가운데에 특수보강띠를 장착했다. 또한 판의 양쪽에 Chocolate Box 분배 시스템을 새로 개발, 설치해 유체의 분배를 높여 열교환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해체·조립시 판이 약해지는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 걸개부분과 모서리부분을 보강하고 가스켓의 분해·조립을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김 대표이사는 “이 제품은 기존 제품에 비해 부하가 적어 동력비 절감 효과가 있다.”며 “열효율도 15% 정도가 높다.”고 말했다.  

(주)한국피에치이는 지난 88년부터 영국 APV사와 독점기술제휴를 통해 조선용 판형열교환기를 공급해 오다 90년도부터 국내 특성에 맞는 지역난방용 판형열교환기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김대표이사는 “성능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한 판형열교환기를 국내에 공급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며 “cleaning center 및 A/S 사업부를 별도 운영, 기본계획에서부터 견적산출, 제품공급, A/S 등 수용가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의 : 032-563-7564 Fax.032-563-4282
<이 호 기자> 

"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