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가볼까?] 422. 충남 서산시

천수만 자전거길은 거의 직선으로 뻗은 길 위주로 달릴 수 있는 곳이다
천수만 자전거길은 거의 직선으로 뻗은 길 위주로 달릴 수 있는 곳이다

충남 태안군 남면 원청리부터 서산A·B지구방조제를 거쳐 홍성군 남당항에 이르는 길에 자전거길이 조성돼 있다. 2016년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선’에 든 서산 천수만자전거길은 여러모로 매력적인 점이 많다. 바다를 끼고 가는 길이 대부분 평지라 경쾌한 질주가 가능하다. 북쪽으로 간척지, 남쪽으로 천수만이 펼쳐지니 사방이 탁 트인 풍경도 장점이다.

천수만자전거길을 완주하려면 왕복 3~4시간이 걸린다. 체력적으로 버거우면 전체 코스를 욕심부리지 말고 길이를 조절해보자. 곳곳에 반환점이라고 할 만한 지점이 많다. 각자 일정과 상황에 따라 기점과 종점, 반환점을 정하고 일주에 나서면 된다. 예컨대 서산버드랜드를 출발 지점으로 삼고 간월도나 서산A지구방조제 끝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식이다. 간월도에서 시작해 홍성 어사리노을공원이나 남당항을 반환점 삼아도 괜찮다. 모두 자전거를 타고 왕복 2시간 안팎에 다녀올 만한 거리다.

서산A·B지구방조제를 지나는 천수만로 옆에 왕복 2차로 천수만자전거길이 있다. 고민할 것 없이 앞만 보고 달리면 되는 길이다. 중간에 쉴 곳도 충분하다. 간월도로 향하는 길 입구에 자전거 거치대와 화장실, 팔각정 등을 갖춘 쉼터가 있다. 간월도 주변에는 편의점과 식당, 카페가 운영 중이다. 서산A지구방조제 한가운데 자전거 주차 공간을 조성했다. 어디서든 멋진 풍경을 만날 수 있으니 쉬엄쉬엄 가면 된다.

3월은 부쩍 따뜻해진 날씨와 청량한 바닷바람 덕분에 페달이 더 가볍게 느껴지는 시기다. 천수만자전거길은 통행량도 많지 않으니 그저 천수만이 선보이는 경치를 누리며 달리자.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이 길은 거의 모든 구간이 보행자도 드나드는 자전거·보행자 겸용 도로다. 특히 코리아둘레길 중 서해랑길 64코스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 도보 여행자와 마주칠 가능성이 높다. 무작정 속력을 올리지 말고 주변 풍광을 만끽하며 천천히 페달을 밟아보자.

자전거를 타고 달리다 보면 철새 떼를 심심찮게 만나게 된다
자전거를 타고 달리다 보면 철새 떼를 심심찮게 만나게 된다

길 따라 모내기를 앞둔 논이 끝없이 이어진다. 서산 간척지의 거대한 평야를 마주하는 것만으로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하다. 자전거길이 관통하는 천수만 일대가 대표적인 겨울새 도래지라 종종 흥미로운 상황과 마주한다. 간척지에 갯벌도 발달해 늦가을부터 이른 봄까지 다양한 철새가 이곳에 머무른다. 자전거길을 달리는 내내 기러기는 물론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두루미와 황조롱이, 매, 독수리 등이 눈에 띈다. 운이 좋으면 가창오리의 경이로운 군무도 볼 수 있다.

간월도 해안경관 탐방로는 ‘대한민국 밤밤곡곡’에 선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야간 경관을 자랑한다
간월도 해안경관 탐방로는 ‘대한민국 밤밤곡곡’에 선정될 정도로 아름다운 야간 경관을 자랑한다

간월도는 서산A지구방조제가 시작되는 지점과 맞닿는다. 서산A·B지구방조제 간척 사업으로 육지와 연결된 섬으로 잠시 쉬었다 가기에 알맞다. 이 일대는 서산9경 가운데 3경으로 꼽히는 명소이기도 하다. 섬과 바다가 노을빛에 어우러지는 풍경이 아름답고 밀물 때 바닷물이 차오르며 섬과 암자가 잠시 고립되는 모습이 신비롭다. 최근에는 간월도 해양경관탐방로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대한민국 밤밤곡곡 100선’에 들었다. 서산의 대표적인 야경 관광지로 떠오르고 있으니 그냥 지나치지 말자.

천수만자전거길_간월도와 간월암은 서산 9경 중 하나로 손꼽히는 명소다
천수만자전거길_간월도와 간월암은 서산 9경 중 하나로 손꼽히는 명소다

간월도에는 간월암이 있다. 고려 말 조선 초기 승려이자 태조 이성계의 왕사(王師)인 무학대사가 창건했다고 알려진다. 무학대사가 이곳에서 수행하는 중에 달을 보고 깨달음을 얻었다며 붙인 이름이다. 안타깝게도 간월암은 조선의 숭유 억불 정책으로 사라지는 불운을 겪었다. 지금의 간월암은 1941년 만공선사가 다시 세웠다.

천수만자전거길을 여행할 때 염두에 둘 것이 있다. 첫째, 차도로 달려선 안 된다. 제한속도 80km/h에 달하는 구간으로 차량이 매우 빠르게 지나간다. 갓길 이용도 추천하지 않는다. 빠른 차량이 지날 때마다 와류가 발생해 자전거가 휘청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너무 늦은 시각까지 자전거를 타지 말아야 한다. 주변에 도로를 비추는 조명이 드물어 위험할 수 있다. 셋째, 헬멧 착용은 필수다. 마지막으로 본인에게 맞는 자전거를 챙겨가자.

천수만에 자리한 서산버드랜드는 철새에 관한 이야기를 만나는 곳이다. 철새전시관에는 이 지역에 서식하는 큰기러기, 가창오리, 노랑부리저어새(천연기념물), 큰고니(천연기념물) 등 200종이 넘는 새 표본과 전시 자료, 영상·음성 자료가 가득하다. 둥지전망대에 오르면 천수만과 서산 간척지에 머무르는 철새를 마음껏 관찰할 수 있다.

서산 시내 방향에 역사 유적지가 많다. 서산 해미읍성(사적)이 대표적이다. 1421년 충청병마절도사영성으로 사용하기 위해 지은 시설로 지금껏 남아 있는 읍성 중 본래 형태를 가장 잘 보존한 곳이다. 몇 년 전 인기리에 방영한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을 여기서 촬영했다.

서산용현리마애여래삼존상_마애여래삼존상은 태양의 위치와 햇볕의 각도에 따라 미소의 형태가 조금씩 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산용현리마애여래삼존상_마애여래삼존상은 태양의 위치와 햇볕의 각도에 따라 미소의 형태가 조금씩 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백제의 미소’라고 불리는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국보)도 꼭 둘러보기 바란다. 백제 후기에 조각된 것으로 추정하나 1959년에야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높이 2.8m 여래 입상을 가운데 두고 양쪽에 1.7m 보살 입상과 반가사유상을 둔 삼존불 형태다. 눈여겨볼 부분은 여래 입상을 중심으로 왼쪽에 있는 반가사유상이다. 보살상을 반가사유상으로 조각한 마애불은 드물다고 한다.

글·사진: 김정흠(여행작가)
출처: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구석구석(korean.visitkorea.or.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