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교류·공동연구 등 추진

건축공간연구원과 국토안전관리원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건축공간연구원>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건축공간연구원은 국토안전관리원과 건축물의 안전확보 및 사용가치 향상을 위해 4일 국토안전관리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건축공간연구원은 건축물의 안전관리 체계화를 위해 2017년부터 ‘건축물 유지관리 및 해체 등에 관한 법령 정비 방안’ 연구를 시작으로 2019년 ‘건축물 생애 관리 체계화를 위한 제도 마련 연구’를 통해 건축물관리법 및 하위법령 제정에 기여했다. 2021년부터 건축물관리법에 따른 건축물관리지원센터로 지정돼 건축물관리정책연구 및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은 건축물의 안전 및 사용가치 향상을 위해 ▲인력·정보 및 교육·기술·자료의 교류 ▲건축물의 안전을 위한 공동연구·사업 발굴 및 수행 ▲장비, 시설 및 공간의 공동 활용 ▲세미나, 컨퍼런스 등 국·내외 관련 행사의 공동 개최 등의 분야에서 업무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앞으로 건축물관리지원센터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두 기관은 건축물 전(全)생애주기 관리체계를 정착시키고 국민의 안전보장 및 복리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체계적인 건축물관리 정책 및 사업지원을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