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주택협회·재단법인 동천과 협약 체결

건축공간연구원, (사)한국사회주택협회, 재단법인 동천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건축공간연구원>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건축공간연구원, (사)한국사회주택협회, 재단법인 동천은 서민의 주거복지 향상과 사회주택 활성화를 위해 25일 한국사회주택협회 사무처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인구, 사회, 주택 등 환경 변화에 따른 서민 주거복지 향상 및 주거문화 구현 관련 주택정책 연구 ▲사회주택과 관련한 기존 사업 평가 및 제도개선, 법제화 방안 등 연구 ▲주거복지 및 주거문화 관련 학술활동 개최 협력 ▲기타 업무협약의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분야에서 업무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특히 이번 협약식에서는 다양한 주택 공급과 운영체계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제언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협약식에서는 ▲최경호 한국사회주택협회 정책위원의 ‘사회주택 현황과 과제’ ▲성은영 건축공간연구원 연구위원의 ‘사회주택 연구 추진 방향’ ▲이희숙 재단법인 동천 상임변호사의 ‘사회주택 법률지원, 제도 연구 및 출판 계획’ 순으로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사)한국사회주택협회 이한솔 이사장은 “2015년부터 본격화된 사회주택은 한국의 대안적 주택 공급 및 주거 문화를 선도해오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사회주택이 다양한 주택공급과 대안적 주거문화 구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재단법인 동천 강용현 이사장은 “재단법인 동천에서도 올 해 사회주택 법·제도 연구 및 출판을 계획하고 있는데 업무협약을 통해 건축공간연구원 및 한국사회주택협회와 같이 할 수 있게 되어 더 의미가 있고, 공공주택과 함께 서민들의 주거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주택 관련 제도연구 및 법제화 등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사회주택 활성화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건축공간연구원 이영범 원장은 “1인 가구 증가,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 등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주택 환경 변화에 따른 다양한 주택공급과 운영 체계의 변화가 필요한 가운데 한국사회주택협회 및 재단법인 동천과 뜻깊은 협약을 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세 기관은 서민 주거복지 향상 및 주거문화 구현을 위해 이슈 발굴, 제도개선, 정책개발, 공동 연구 등의 사업을 협력해 수행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