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시설 관리·공동체 활성화...추진 사업 최대 3000만원 지원

서울 강서구가 '2022년 공동주택 지원 사업' 신청을 접수 받는다. <사진제공=강서구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서울 강서구가 노후화된 공동주택의 환경개선 지원에 나섰다.

강서구는 공동주택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2022년 공동주택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공동주택 내 주민 다수가 이용하는 공용시설의 관리와 공동체 활성화 추진에 필요한 비용 일부를 지원해 입주민의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지원 대상은 관내 30세대 이상 공동주택 293개 단지이며, 준공 후 5년 이내 단지와 임대아파트 단지는 제외된다.

공동주택 지원 대상 사업은 공동체 활성화 사업 부문(담장 또는 통행로 개방에 따른 CCTV설치 등 7개 사업)과 공용시설물의 관리 사업 부문(주 도로 및 보안등의 보수 등 8개 사업)이며, 사업별 총 사업비의 50% 이내에서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옥상 비상문 자동개폐장치 설치 ▲긴급 재난위험시설물 보수·보강 ▲노후되고 주거환경이 열악한 소규모 공동주택 등 거주민들의 안전과 밀접한 3가지 사업에 대해서는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사전에 입주자대표회의 의결을 거친 후 지원금 지원 신청서, 사업계획서, 현장 사진 등 신청 서류를 2월 28일까지 강서구청 주택과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강서구 화곡로 302 강서구청 5층 주택과)으로 제출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청 누리집-부서안내-주택과-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에 필요한 서식도 내려 받을 수 있다.

지원 사업과 금액은 서류심사와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시급성, 적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월 중 공동주택지원 심의를 거쳐 결정된다.

강서구 관계자는 “공동주택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이번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주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서구는 지난해 공동주택 어린이 놀이시설 환경개선과 재난위험시설물 보수·보강 등 57개 단지 57개 사업에 총 3억9000여만원을 지원해 주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