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달성 위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 발표

에너지효율화 공사비 지원

아파트 등에 ‘콘센트형
전기차 충전기’ 15만기 보급

전기차 충전소(마곡 중앙광장) <사진제공=서울시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서울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여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구축한다는 목표로 올해부터 5년간 ‘서울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2022~2026)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은 연 4600만톤(2019년 기준)으로, 건물 68.7%, 교통 19.2%, 폐기물 6.4%를 차지한다.

이번 종합계획은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향후 5년간의 실행계획으로, 서울시는 2026년까지 온실가스 연간 배출량을 3500만 톤으로 2005년 대비 30% 줄여 2050년 탄소중립 실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5년간 10조원을 투자한다.

종합계획은 5대 분야인 ▲건물 ▲교통 ▲콘크리트 걷어내고 녹지·물·흙으로 조성 ▲기후 재난에 시민이 안전한 도시 ▲시민참여, 10개 핵심과제(143개 세부사업)로 추진된다.

특히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물 분야(68.7%) 감축을 위해 노후 건물의 에너지효율을 높여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하는 ‘건물에너지++’ 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서울시 내 건물 총 60만 동 가운데 30년 이상 된 건물은 28만 동으로, 건물 2개 중 하나에 이른다. 시간이 갈수록 노후건물은 더욱 늘어나 에너지효율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2026년까지 건물 100만호에 에너지효율화를 추진한다. ▲아파트 등 주택·건물 80만호 ▲공공주택 12만호 ▲저소득·차상위 가구 8만호 ▲경로당, 어린이집, 공공청사 등 3천호다.

주택·건물은 무이자 융자(건물 20억원, 주택 6000만원 한도)로 건물 에너지효율화 공사비를 지원하고, 친환경보일러 교체 보조금 지원도 지속한다. 공공주택은 고효율 보일러 교체, LED 조명 교체 등을 지원한다. 저소득, 차상위계층 가구는 창호 교체, LED조명 설치, 친환경 보일러 교체 등을 지원한다.

신축건물은 제로에너지건축물(ZEB)로 지어질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의무화한다. 우선 민간건물은 내년부터 연면적 10만㎡ 이상 건물의 ZEB 설계를 의무화하고, 2025년에는 1000㎡ 이상 건물로 확대한다. 공공건물은 2024년부터 모두 ZEB로 지어야 한다.(2021년부터 연면적 500㎡ 이상)

서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약 67%를 차지하는 화석연료(도시가스 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수열, 지열, 연료전지 같은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한다. 뉴욕, 샌프란시스코 등 해외 도시에서 시행 예정인 ‘신축건물 화석연료 사용금지 정책’도 장기적으로 도입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2021년 4.2% 수준인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2026년 12.6%, 2030년 21%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신축건물 화석연료 사용금지는 현재 난방, 취사 등을 위해 건물에서 사용되는 도시가스를 전기나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다만 난방 방식을 전환하더라도 전기 생산 과정에서 화석연료를 사용한다면 온실가스가 지속 발생하게 되므로 신재생에너지 등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우선 올해 반포지역 재건축사업(2025년 입주예정)과 연계해 냉·난방에 수열을 사용하는 수열에너지 시스템을 공동주택 최초로 도입하고, 단계적 확대 방안을 모색한다.

서울시 온실가스 배출량의 1/5(19.2%)을 차지하는 교통 부문에서는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낸다. 전기차 확대의 선제 조건인 편리한 충전 환경을 위해 콘센트형 등 다양한 유형의 전기차 충전기를 2026년 22만기까지 늘려 ‘생활권 5분 충전망’을 구축한다. 2021년 2만기에서 10배 이상 확대되는 것으로, 충전 여건 때문에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는 목표다.

아파트, 다세대·연립주택 등 생활밀접지역엔 휴대전화처럼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형 충전기 15만기를 보급한다. 상업지역 등 직장 근처엔 업무시간 중 이용할 수 있도록 완속충전기 4만3천기, 환승주차장, 주유소 등 주요 거점에는 급속충전기 12000기를 각각 설치한다.

이런 촘촘한 충전 인프라를 토대로 2021년 약 5만2천대(전체 자동차 중 1.4%) 수준인 전기차도 2026년 총 40만대까지 확대 보급해 전기차 10% 시대를 연다.

승용차는 2026년까지 27만대까지 확대하고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길고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신규 택배화물차와 배달이륜차는 2026년까지 전기차로 100% 교체한다. 시내버스는 작년부터 신차 구매시 전기버스 구매를 의무화한 데 이어서 2026년까지 4000대로 확대한다. 택시는 전체의 20%인 1만2천대를 전기차로 교체한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친환경차인 수소차는 버스(1000대), 청소차(100대) 등 대형차량 위주로 보급한다.

기후위기에 취약한 대도시의 체질도 바꾼다.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를 걷어내고 공원을 늘리고(녹지), 물 순환 도시를 만들고(물), 도로를 숲길로 조성한다(흙). 건물옥상 등 도심 곳곳에 월드컵공원의 13배 면적의 생활밀착형 공원을 조성·정비한다. 소하천을 매력적인 수변공간으로 바꾸는 ‘지천 르네상스’를 정릉천 등 6곳에서 시작해 도심 열섬효과를 완화하고 휴식처를 제공한다. 한양도성 내 22개 도로는 차로를 줄이고, 간선도로에 자전거도로 181㎞를 확충한다.

가뭄, 홍수 등 기후재해에 대비해서 노후 상·하수도관 정비, 빗물펌프장 신·증설 등 도시기반시설 강화에도 투자를 확대한다. 이외에도 2026년까지 카페 1회용컵을 퇴출하고, 일회용품·포장재 없는 ‘제로마켓’을 1000개까지 확대 조성하는 등 일회용품 없는 서울에도 속도를 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대도시의 특성에 기반한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마련했다”며 “오늘의 실천이 서울의 미래와 우리들의 미래를 결정하므로 이번 종합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2050 탄소중립이라는 전 인류의 과제를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