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트레이스, 가전기기·냉난방 등 제어

음성을 통해 집 안의 가전기기 등을 제어할 수 있는 21세기형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이 개발됐다.

대덕밸리 벤처기업인 (주)트레이스(대표 이영우·www.trais.co.kr)는 음성인식 제어기능을 갖춘 첨단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인 ‘홈 링크’(Home Link)를 개발, 현재 건축중인 부산시 해운대구 ‘센텀시티’(1천여세대)에 공급키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홈 링크는 기존 메뉴방식의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웹 패드, 인터넷 등 이용)과는 달리 음성인식 리모컨, 유선전화, 휴대폰 등을 통해 음성으로 가전기기(TV, 오디오, 조명기기, DVD 등)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한국어와 영어 등 2개 국어 음성을 지원해 국내외 가전기기 모든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

홈 링크의 주요 기능으로는 ▲아파트나 주택 외부에서 전자기기 등 점검 및 제어 ▲수도·전기·가스 등 원격검침 ▲방문객, 주차장 상태 등을 일반 TV의 동영상으로 실시간 확인 ▲냉·난방 및 환기시스템 제어 등이 있다.

(주)트레이스 이영우 사장은 “홈 링크는 지난 7월 코엑스(COEX)에서 열린 ‘2003 경향하우징페어’에 출품돼 비상한 관심을 모은 바 있다.”며 “이 제품은 음성 통합 기능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말했다.

문의:042-477-8071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