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아파트 커뮤니티 건강·문화시설 이용현황 및 만족도 분석

예인건축연구소, 논문서 주장

예인건축연구소 이진원 연구원과 모정현 소장은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에 게재된 ‘아파트 커뮤니티 건강·문화시설 이용현황 및 만족도 분석’ 논문에서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생활방식·선호도를 고려한 시설 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진원 연구원 등은 논문에서 “현재 공동주택 커뮤니티 시설은 거주자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커뮤니티 시설은 거주자들의 선호와 맞지 않거나 운영 및 유지관리가 어려워 만족도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 공간낭비 등 공간적·경제적 손실을 준다”고 지적하며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 시설 계획의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구는 선행연구와 최근 입주만 4개 단지를 대상으로 현장조사,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연구결과 다양한 시설 및 접근 편의성으로 인해 커뮤니티 만족도는 높은 수준이었고 일부 단지는 커뮤니티 활동 빈도에 따라 만족도에 영향을 받고 있지만 대체로 만족하는 수준이었다.

정성조사 결과 피트니스, GX, 골프연습장, 사우나 같은 경우 성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로 수납공간과 같은 로커, 창고, 관리자 공간 부족에 대한 의견들이 도출됐다. 이에 이 연구원 등은 로커 수납공간을 세대수와 이용자수를 고려해 설치하고 카페 창고, GX룸 창고 등 비품과 장비를 보관할 수 있는 서포트 공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도서관, 키즈룸, 독서실 같은 경우 자녀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로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불만족 의견으로 나타났다. 미성년자가 이용하는 시설은 성인이 관리 및 보호할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필요하고 안전을 위해 입구에서의 보안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현장조사 결과 지하공간에 위치할 경우 썬큰을 활용한 시설배치가 중요했고 모든 연령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초등 고학년 자녀의 시설도 배치가 필요했으며 소음이 발생되는 시설은 조용한 시설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치의 고려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정량조사 결과 시설별 이용시간이 집중되는 시간이 있어 대기시간으로 인해 만족도가 떨어지고 운동시설의 경우 환기의 문제로 만족도가 떨어져 스포츠 시설의 땀과 열기, 도서관은 책 보관 등 환기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분류로 본 커뮤니티 시설 만족도는 운동시설과 휴게시설이 만족도 평균값이 가장 높게 나왔고 동시에 커뮤니티 시설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같은 연구결과에 이 연구원 등은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의 활성화 증대를 위해 운동시설과 휴게시설에서 이용률이 높은 시설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고 변화하는 생활방식과 선호 공간의 다양성을 반영한 새로운 아이템의 커뮤니티 시설 계획이 필요하다”며 “운용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용 목적이 비슷한 시설들을 연계한 통합계획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