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인터뷰] 청소장비·컨설팅 전문 ㈜스팀지니 강두한 대표

청소장비·약품 등 공급하며 상황별 청소방법 제공·교육
무료 상담 채널 ‘지니톡톡’ 통해 실시간으로 문제 해결

“어떤 제품을 어떤 방법으로 쓰느냐에 따라 결과 달라져”
‘건물의 수명 연장’ 목표로 건강한 건물관리 기법 실현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아파트나 건물을 관리할 때 소방시설, 배관 등 시설관리와 관리비 등 입주자들의 생활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미화 관리다. 단지 내 길과 건물 바닥, 주차장, 입구 등을 깨끗하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외관상 보기 안 좋을뿐더러 건물 자재를 훼손시켜 수명을 줄어들게 할 수도 있고 미끄러짐 사고 등 안전상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청소전문가들로 이뤄진 ㈜스팀지니는 우수한 성능의 청소장비와 약품을 제공하면서 어떤 상황에 어떤 장비와 약품을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노하우를 알려줌으로써 아파트 등의 미화담당자들 수준을 올려주고 있다. 스팀지니 강두한 대표는 집합건물(공동주택) 관리업체들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 반드시 이러한 청소 노하우를 챙길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다음은 강 대표와의 일문일답.

강두한 대표가 하우징브랜드페어에서 관람객에게 청소장비를 소개하고 있다. <서지영 기자>

▶스팀지니는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건물의 수명 연장’을 목표로 1988년 회사 설립 이후 현재까지 30여년간 청소장비와 전문 약품·용품 등을 판매·임대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독일, 미국 등의 전문 제조사로부터 명품 장비·약품만 수입해 공급하면서 건강한 건물관리 기법 실현으로 더 나은 건물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며 청소 진단·컨설팅과 미화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직무·실습 교육도 실시하고 있어 단순한 제품 공급을 넘어 차별화된 토탈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제품 우수성과 노하우를 인정받아 아파트 등 집합건물뿐만 아니라 많은 대기업, 지자체 등과 활발히 거래를 이어오고 있다. 청소 결과물이 좋기 때문에 건물이 재산이고 이를 지키는 것이 중요함을 아는 곳에서 입소문을 듣고 많이 찾아주고 있다.

제14회 국제환경정비 및 자원순환산업전에 참여한 스팀지니 홍보부스.

▶스팀지니 제품들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30여년 전 청소원 일을 시작으로 이 업계에 뛰어 들게 됐다. 청소를 많이 하다 보니 여러 장비와 약품 등을 시도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청소 노하우가 생겼고 어떤 제품을 쓰느냐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해외 전시회를 통해 독일제품의 우수성을 알게 돼 하코(Hako) 청소차와 청소 약품 리소핀(Lithofin) 등 내구성이 강한 제품들을 수입하게 됐다.

하코 청소차의 경우 타사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정화력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배터리 충전 후 방전까지 걸리는 시간이 1시간 30분 이상 길고, 배터리 수명 또한 최대 3배 이상 길며 고장이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성능과 경제적인 면에서 큰 장점이 있다.

주차장 비탈길에서도 미끄러지지 않는 견고함이 있는데, 이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으로 하청의 사고에 대해 원청이 책임지게 돼 근로자 안전사고 주의가 더 중요하게 된 상황에서 주목할 만한 점이다.

약품이나 용품의 경우 편리성 있는 제품이 많고 강한 성분이 아니라도 때가 더 쉽게 지워지는 제품, 오염되기 전 보호재 작용을 해 깨끗한 상태가 더 오래 지속되고 때가 훨씬 적게 묻게 되는 제품 등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다.

스팀지니는 장비에 특화된 약품을 함께 공급하기 때문에 청소 품질을 더 향상시켜줄 수 있다.

스팀지니 '지니톡톡' 안내입간판

▶진단·컨설팅 서비스에 대해 소개한다면.

스팀지니는 진단·컨설팅을 통해 현장 상황에 맞는 최적의 청소방법을 제안해준다. 무엇보다 작업 표준화 매뉴얼이 마련돼 있어 용도별, 마감재별 청소 매뉴얼 제공이 이뤄진다. 

아파트 미화노동자나 관리업체 미화 담당자들이 의외로 대리석, 화강석 등 자재 특징과 백화현상, 녹, 기름때, 타이어 자국 등 오염물질에 따라 어떤 제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필요한 제품과 양을 제대로 쓰지 않으면 오히려 상태가 더 안 좋아질 수도 있다. 관리업체가 어렵게 관리 수주를 따냈는데 잘못된 미화 관리로 신용을 잃고 오히려 배상 책임까지 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팀지니는 오랫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표준화된 매뉴얼을 통해 상황에 맞는 제품과 청소 방법을 제시한다.

최근에는 청소방법 문의와 출장 요청이 많이 들어와 좀 더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실시간 무료 상담 채널인 ‘지니톡톡’을 개설하게 됐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지니톡톡’을 추가하면 언제든지 사진과 동영상, 상황 설명만으로 곧바로 해결방법을 알 수 있게 된다. 스마트폰을 통해 스마트한 건물 관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청소는 장비, 약품이 좋고 사람이 이를 잘 활용해야 하는데 스팀지니는 제품 우수성과 교육, 노하우 제공을 통해 이 삼박자가 잘 이뤄지므로 ‘지니톡톡’을 이용한다면 청소전문성을 제대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관리업체들에 조언한다면.

장비화, 표준화된 청소 서비스 제공으로 관리비용을 아끼고 미화작업 결과를 강화한다면 아파트 동대표 등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스팀지니와 업무 제휴를 맺으면 소속 관리소장과 직원들이 ‘지니톡톡’을 통해 손쉽게 청소 노하우를 배우고 실시간으로 미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관리능력과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관리현장에서 미화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스팀지니와 함께 하면 이를 쉽게 해결하며 더욱 전문성을 갖고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스팀지니 청소연구소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