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2021 주거복지 미래포럼’ 개최

1차 포럼 ‘초고령사회
주거정책 과제’ 주제로
주택공급모델 등 살펴

한국주거학회 등
학계 전문가들과 연말까지
총 3회 포럼 개최 계획

LH가 주거 전문 학회들과 함께 26일 제1회 '주거복지 포럼'을 열었다. 포럼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26일 개최한 제1회 ‘주거복지 미래포럼’에서 학계 전문가들은 빠르게 진행되는 초고령화 사회를 맞아 주거정책 또한 고령친화적 주거를 고민하는 등 대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LH는 변화하는 인구 구조와 사회·경제적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주거복지 패러다임의 새로운 전환을 위해 한국주거학회, 한국주거서비스소사이어티, 한국주택학회, 대한건축학회와 함께 올해 3차례에 걸쳐서 ‘2021 주거복지 미래포럼’을 개최한다.

26일 열린 1차 포럼은 LH 경기지역본부 대회의실에서 ‘초고령사회 도래에 따른 주거정책의 과제’를 주제로 열렸으며 유튜브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김현준 LH 사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최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거복지 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요구가 커지고 있는 만큼 LH는 국민 곁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주거복지 전문기관으로서 본연의 역할 강화에 힘쓰고 있다”면서 “오늘 첫 걸음을 내딛는 주거복지 미래포럼이 국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주거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만큼 최고의 전문가들과 활발하게 의견을 나누면서 주거 복지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맡은 권오정 건국대 교수(한국주거학회 회장)는 ‘초고령사회, 고령친화주거의 방향’을 주제로 고령자가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공급, 기존 주택에 대한 개보수 지원 확대, 폭넓은 주거 선택권 마련 등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권 교수는 “고령친화적 주거환경 구축에 있어 경제·신체 능력을 고려한 새로운 주거대안의 개발과 공급이 필요하다”며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삶의 방식이 구현될 수 있는 공간과 서비스가 제공돼야 하고, 원하는 곳에서 지역돌봄이 가능하도록 주거대안이 개발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조강연에 이어 이현정 충북대 교수, 정소이 LH토지주택연구원 수석연구원, 장미선 전북대 교수가 각각 ‘중고령층의 주거실태와 주거소요 특성’, ‘Aging in Place 실현을 위한 주택공급모델’, ‘주거서비스와 복지서비스의 연계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했다.

정소이 수석연구원에 따르면 ‘Aging in Place’는 가능한 한 고령자가 살아온 지역사회에서 익숙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계속 살아가는 것으로, 어쩔 수 없이 거주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의 자발적 선택과 환경적 조건이 완성됐을 때 진정한 의미를 가진다.

정 수석 연구원은 고령자를 위한 주택공급 사례로 살던 곳에서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도록 주거 편의시설과 서비스가 연계된 고령자 맞춤형 공동체 주택, 공공리모델링 방식의 맞춤형 매입임대주택 등을 소개했다.

이어서 Aging in Place 실현을 위한 주택공급 방향으로 ▲고령자용 주택 공급 확대 ▲현재 집(지역)에서 계속 거주 지원: 주거환경 정비 및 돌봄서비스 연계 ▲고령친화적 주거환경 구축 등을 제시하며 맞춤형 주택개조 지원과 주거이동, 복지서비스 정보제공 및 상담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미선 교수는 고령가구 지원 서비스 연계방안으로 주거복지사의 국가자격 상향 등 전담 인력 확보 및 양성이 중요하고,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및 연계 성과 인센티브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주제발표 후 이어진 전문가 패널토론에서는 하성규 한국주거서비스소사이어티 상임대표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석경 연세대 교수, 남원석서울연구원 연구위원, 박광재 한국복지대 교수, 박근석한국주거복지포럼 상임집행위원, 장용동 한국주거서비스소사이어티 사무총장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2021 주거복지 미래포럼’은 11월 23일 ‘주거양극화 해소를 위한 공적 임대주택정책의 혁신방안’을 주제로 한 2차 포럼, 12월 21일 ‘주택 노후화, 주거성능 확보를 위한 정책과제’를 주제로 한 3차 포럼을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