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웅 공인회계사의 공동주택 회계

박순웅 공인회계사

2.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③ 재고자산

기업회계기준에서 재고자산은 정상적인 영업과정에서 판매를 위해 보유하거나 생산과정에 있는 자산 및 생산 또는 서비스 제공과정에 투입될 원재료나 소모품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산을 말한다. 재고자산의 종류에는 제품, 재공품, 소모품 등이 있다.

한편 공동주택 회계에서의 재고자산은 공동주택 수선유지활동에 필요한 소모성 자재 등을 의미한다.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에 규정된 재고자산에 대해 살펴보자.

1. 재고자산의 의의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제31조)에 규정된 재고자산은 정상적인 아파트 관리활동에 투입될 원재료나 소모품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산을 의미한다. 재고자산 항목으로서 연료성 유류, 소비성 공구, 수선용 자재, 보일러 청관제 등 재고약품, 기타재고자산이 예시로 기재돼 있다.

공동주택 관리를 위해 빈번히 사용되는 품목에 대해 일정 기간 보유하면서 사용하기 위해 소액이지만 다량 구매해 사용하는 소모성 물품 또는 입주자 등을 위해 관리주체가 선 구매 후 세대에 배부하는 물품 등을 재고자산으로 분류한다.

2. 재고자산의 회계처리 예시
① 공동주택 관리를 위한 물품: 구입 시 재고자산으로 인식하고 사용 시 적절한 관리비 항목으로 인식해 세대에 배부한다.

재고자산으로 분류돼야 할 품목을 구입하는 시점에서 재고자산이 아닌 가지급금 등 계정을 사용하거나 수선유지비 등 일괄적으로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은 회계처리 오류에 해당한다. 구입 시 재고자산 항목으로 반영하고 사용할 때 사용분에 대해서 비용으로 인식해야 한다.

② 세대 배부용 물품: 구입 시 재고자산으로 인식하고 매각 시 관리외손익으로 반영한다.

재고자산의 원가와 판매금액이 다를 경우 재고자산판매수입 금액은 판매금액으로 인식한다.

3. 재고자산의 관리
관리주체의 자산관리담당자는 재무상태표 계정과목별로 물품관리대장을 작성해 취득, 처분, 교환 등의 내용을 발생일자 순으로 정리하고 증빙서류와 함께 보관해야 한다. 재고자산 품목별 입고, 출고, 잔고에 대한 수량, 단가 및 금액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적정 재고자산 수준을 정해 관리의 합리화를 도모해야 한다(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제30조, 제33조).

관리사무소장은 매 회계연도 말일을 기준으로 재고자산 실사를 수행하고 자산출납부에 자산실사 일자, 자산실사 참여자, 실사 결과 등의 자산실사 내용을 기록해 보관해야 한다(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제39조). 물품관리대장은 매월 마감 시점의 장부상 재고자산 잔액과 재고자산 실사 확인을 통한 실물이 일치되도록 관리해야 한다(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제40조).

<한미회계법인 공인회계사>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