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 인터뷰/이사람
“펜테크 루프가드 방수력·탄성복원력 2배 높여···크랙 해결”[인터뷰] 옥상방수업체 (주)펜테크 김진수 대표
승인 2021.07.27 16:04|(1351호)
조미정 기자 mjcho@aptn.co.kr

노루페인트와 협업
‘루프가드 프리미엄’ 출시
“차원 다른 제품 개발 위해 노력”

7공정 방수공법은 동일하게 유지
하도·중도·상도제가 바뀌어
업계최초 KS F 3211 인증 획득

(주)펜테크 김진수 대표 <사진제공=펜테크>

대표가 페인트 회사 출신이라서 방수재에 대한 이해가 높다는 점, 7공정 방수 공법의 원조이자 독보적인 자리를 지키고 있는 회사라는 점 등이 노루페인트가 기대하는 부분인 것 같다. 또 시장 평판을 조사했을 때 우리회사에 대한 시장의 신뢰도가 매우 높다는 점이 포인트로 작용했다. 우리회사 역시 노루페인트가 우리나라 최고의 페인트 회사라는 점이 크게 작용했고, 성능이나 기능면에서 지금과는 다른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할 기술과 노하우가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했다. 이렇듯 품질에 대해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두 회사가 만나 시장이 상상하고 기대하는 것 이상의 제품을 완성했다. 많은 아파트와 건물이 갖고 있는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아파트 옥상방수업체 ㈜펜테크가 최근 노루페인트와의 협업을 통해 루프가드 프리미엄 제품을 시장에 선보였다. 기존 제품에 비해 방수 효과와 탄성복원력 모두 2배를 높여 방수력은 물론 콘크리트 마감 지붕의 고질적인 문제인 크랙도 상당부분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게다가 업계 최초로 수용성 방수재중 KS F 3211 아크릭 고무계 방수재 인증을 받아 신뢰도를 높였다. ㈜펜테크 김진수 대표는 “조금 더 나은 제품이 아닌 차원이 다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강조했다. 

▶협업을 통해 어떤 시너지를 기대하는지.

지난달 14일 펜테크 김진수 대표(왼쪽)와 노루페인트 김승태 상무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신제품 ‘루프가드 프리미엄’이 궁금하다.

가장 먼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방수력’이다. 기존 방수재와 비교했을 때 그 효과가 무려 2배 이상 향상됐다. ‘탄성복원력’ 역시 2배가 높아졌다. 방수력과 탄성복원력이 중요한 이유는 옥상의 형태가 슁글, 기와, 금속 등 다양하지만 그 밑은 대부분 콘크리트로 마감돼 있기 때문이다. 콘크리트 특성 때문에 많은 아파트들이 누수의 위험에 노출된다. 콘크리트는 겉으로 보기엔 굉장히 단단해 보이지만 온도에 따라서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고, 그러다보면 틈, 즉 크랙이 생긴다. 이 크랙 사이로 빗물이 흘러 들어가면서 피해가 발생한다. 지금까지의 방수재들은 크랙을 메꾸거나 덮는 형태가 대부분으로 궁극적으로 콘크리트의 이완과 수축을 막지 못했다. 때문에 시간이 가면서 방수재로 막거나 메꿔놓은 것도 다시 틈이 벌어질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이 탄성복원력이 필요한 이유인데, 방수재가 탄성복원력이 높으면 수축과 이완이 심하게 이뤄지더라도 누수 발생 가능성이 줄어들고 크랙으로 인한 문제를 확실히 잡을 수 있다. 영하 20도 기온에서도 인장 강도는 물론 신장률이 획기적으로 높아지고 가장 중요한 중도를 보호하는 상도 기능도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그 밖에 내후성, 광택, 경도 등 모든 면에서 기존 제품대비 월등한 품질을 확보해  KS F 3211 인증을 취득했다. ‘루프가드 프리미엄’은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기후변화가 더 큰 지역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펜테크 제품으로 시공한 아파트 옥상 모습

▶기존 루프가드 공법과 달라지는 점은 무엇인가.

사람의 옷에 비유해 설명하자면 그동안의 루프가드 공법이 면으로 된 옷을 7겹 겹쳐 입는 것이었다면 ‘루프가드 프리미엄’은 7겹의 옷 중 방풍, 방수기능이 있는 구스다운 재킷이 하나 끼는 것이다.

루프가드 프리미엄은 오리지널 제품과 동일하게 7공정 방수공법을 유지한다. 7공정 방수 공법 자체가 방수 효과를 높이는데 유리한 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차열효과나 디자인 방수 등 우리회사 루프가드의 강점 역시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방수 효과를 높이는데 가장 많은 역할을 하는 하도·중도와 상도제가 바뀌는 것이다.

그러면서 색깔 내후성과 광택 유지력이 매우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제품의 내후성이 1000hr이었다면 프리미엄은 1500hr까지 올라간다. 광택 역시 60에서 70 이상으로 좋아져 변색 위험이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부착력과 경도가 개선되면서 벗겨지는 문제나 스크래치 발생의 위험이 상당히 많이 줄어든다. 경도는 기존 제품이 3B, 이번에 나오는 프리미엄이 연필경도평가에서 H를 받았다. 루프가드 프리미엄은 방수력과 탄성복원력은 물론, 외적인 모습의 질까지 확 끌어올린 제품이다. 더 많은 분들이 찾아주길 바란다.

▶기존 제품에 안주하지 않고 루프가드 프리미엄을 출시한 이유는 무엇인지.

루프가드 프리미엄의 출시가 기존의 자사 루프가드 제품 방수 품질이 나빴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이 찾아주던 루프가드 제품 역시 시장에 존재하는 제품들보다 월등한 품질을 자랑했다. 효과성이 보증된 제품이었다. 하지만 자사 루프가드는 거기서 머무르지 않았다. 그 이상을 꿈꿔야 진짜 세상이 달라질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이런 자세로 꾸준히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제품 성능이 좋아진 만큼 단가가 높아질 것 같다. 

루프가드 프리미엄의 가치는 기존 제품에 비해서 30~40% 정도 향상됐다. 성능이 매우 좋아졌다. 그렇지만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해 현재 오리지널 제품에서 10% 정도만 가격 인상을 하려고 한다. 마진의 폭을 줄이는 것이다. 우리 펜테크는 많은 이윤을 창출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분들이 루프가드 프리미엄을 통해 제대로 된 방수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다. 더 나아가 향후 서비스 및 유지 보수에 더욱 포커스를 맞춰 공사 이후의 가치까지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미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aptn 포토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채용안내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 282(금강펜테리움 IT타워) A동 18층 1802호  |  전화 (02)873-1114  |  팩스031-423-1143
발행인 : 김한준  |  편집인 : 홍창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창희  |  등록번호 : 경기 다 50451  |  등록일자 : 1992. 12. 21.
Copyright © 2007-2021 아파트관리신문.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