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49곳에 아이스팩 공유함 설치···이웃 재사용·전통시장 등 전달

아이스팩 공유함. <사진제공=순천시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전남 순천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비문화 변화로 최근 대량 사용되고 있는 젤타입 아이스팩의 적정처리를 위해 올 7월 공동주택 단지 49곳에 아이스팩 공유함을 설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아이스팩은 재사용이 가능한 품목임에도 불구하고 종량제봉투에 버려지고 있으며 특히 미세플라스틱에 따른 처리문제가 있는 젤타입 아이스팩 내용물을 싱크대로 흘려보내 수질오염을 유발하는 등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순천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주택 49곳에 아이스팩 공유함을 설치해 아이스팩을 필요로 하는 입주민들이 공유해 재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재사용하지 않고 남은 아이스팩은 세척 및 소독과정을 거쳐 전통시장 등 수요자에게 전달해 생활폐기물 감량 및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자원순환시스템을 마련했다.

아이스팩 공유함이 없는 공동주택이나 단독주택 등에서도 아이스팩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심지역 행정복지센터 15곳에 공유함을 설치하고, 공동주택 3곳에도 8월까지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폐기물 감량 및 1회용품 사용줄이기, 자원재활용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개발해 시행할 계획”이라며 “일석이조 효과의 아이스팩 공유 재사용 촉진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