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의원, 주택법·건축법 개정안 발의···"공동주택 등 관리 근로자 휴식권 보장"

김남국 의원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공동주택 등 건축물 관리업무 근로자의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한 내용의 주택법 및 건축법 일부개정안을 14일 대표발의 했다.

먼저 주택법 개정안은 사업주체가 건설·공급하는 주택의 건설 등에 관한 기준을 정하는 대통령령의 내용에 청소, 경비 등 공동주택 관리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위한 휴게시설의 설치 면적 및 위치에 관한 내용을 의무적으로 포함하도록 했다.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28조에 경비원 등 공동주택 관리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위한 휴게시설 설치에 관한 내용은 규정돼 있으나 면적 기준에 관해 관리사무소와 휴게시설 사이의 정량적 구분에 관한 내용은 존재하지 않고, 설치 위치에 관한 내용도 들어 있지 않다.

그로 인해 공동주택 관리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위한 휴게시설이 주로 환기 및 위생상 열악한 지하층에 협소한 면적으로 설치돼 관리업무 근로자들에게 실질적으로 충분히 쉴 수 있는 공간이 되지 못한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건축법 개정안은 건축허가 시 경비원 등을 위한 휴게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휴게시설 면적을 바닥면적 산정에서 제외하도록 규정했다.

이는 공동주택과 달리 업무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교육연구시설 및 집합건물 등은 실제 경비원 등이 근무하고 있음에도 휴게시설 설치 의무 대상에서 빠져 있음에 따라 공동주택 이외의 건축물에서도 적극적인 경비원 등의 휴게시설 설치를 유도하고자 마련됐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