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반 컨설팅 결과 추려 질의응답식 구성···주민들 의사결정에 도움 기대

부산 금정구가 발간한 '공동주택 컨설팅 사례집' <이미지제공=금정구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부산 금정구는 아파트를 포함해 공동주택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공동주택 컨설팅 사례집’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금정구가 진행해온 ‘공동주택 컨설팅’의 대표 사례를 엮은 것으로, 2019년 ‘아파트 관리비 절감 가이드북’에 이어 세 번째로 발간한 공동주택 관리 길잡이 책자다.

공동주택 컨설팅은 ‘공동주택 관리지원단’이 직접 공동주택을 방문해 주민과 함께 현장을 둘러보며 시설물관리법, 공사법 등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 방안을 제안하는 자문서비스로, 지난 2019년 금정구가 부산시 최초로 주택관리사, 회계사, 변호사, 건축사, 기술사 등 민간전문가로‘공동주택 관리지원단을 구성해 시행해왔다.

맞춤형 관리방향을 제안해 공동주택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관리비 절감에도 효과적이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금정구는 주민 호평에 힘입어 2년 6개월간의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사례집을 제작했다. 사례집은 ▲회계 ▲주택관리 ▲장기수선계획 ▲도로포장 ▲조경 ▲방수 ▲도장 ▲승강기 ▲급수설비 ▲CCTV 등 공동주택에서 자주 문의하는 10개 분야의 컨설팅 사례를 총 124쪽에 걸쳐 다룬다. 예를 들어 승강기를 부품만 교체할지 전부 교체할지, 관리비 적게 들이는 조경 관리법은 무엇이 있을지 등 고민에 대한 해답이 제시된다.

특히 질의응답 형식으로 설명하고 삽입만화가 이해를 도와 전문가가 아닌 일반시민이 보기에도 쉽다는 점이 특징이다.

금정구는 이번 사례집이 공동주택 관리와 보수를 앞두고 입주자대표회의의 의사결정을 돕는 기초자료로 활용돼 공동주택의 효율적인 운영을 돕고 소통하고 화합하는 공동주택 문화조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례집은 관내 공동주택에 배포될 예정이며, 금정구 홈페이지에도 공개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정미영 금정구청장은 “본 사례집이 공동주택 관리 실무 가이드로 유용하게 활용돼 공동주택을 더욱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건전한 공동주택 관리문화 정착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