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2회 점검방법 온라인 교육 및 재난관리 업무매뉴얼 배포

서울시가 초고층 건축물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에 대한 실태점검에 나선다. 사진은 소방시설 및 소방펌프 작동 점검 모습. <사진제공=서울시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 초고층 건축물(24개소), 지하연계 복합건축물(177개소) 등 총 201개소에 대한 재난관리 실태점검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초고층 건축물은 잠실 롯데월드타워,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 같이 50층 이상, 높이 200m 이상인 건물이 해당하며,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명동 밀리오레 등 11층 이상이거나 수용인원 5000명 이상으로 지하부분이 지하역사 또는 상가로 연결된 건축물이 해당한다.

서울에는 이러한 건축물이 총 201개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초고층‧지하연계 복합건축물이 분포돼 있어 철저한 예방활동과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 이에 시는 초고층 건축물과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에 대한 실태점검을 연2회 실시하고 있다.

소방‧방재분야 전문가, 공무원 등이 합동점검 하며, 재난예방 및 피해경감 계획 수립여부 확인, 총괄재난관리자 지정‧겸직 여부, 피난안전구역 유지관리 상태 등 전반적인 안전관리에 대해 점검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선 시정 조치한다.

또한 건축물 관리주체가 재난예방 및 피해경감 계획 절차를 준수하고 관리지침을 적용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통한 안전컨설팅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초고층·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실태점검 방법에 대한 온라인 교육도 실시한다. 실태점검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으로 점검 시 중점적으로 살펴야 할 사항, 관련법령 등을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다.

교육은 재난예방 및 피해예방 계획서가 적정하게 작성됐는지 확인하는 방법, 피난안전구역 설치·운영 등 현장점검 요령에 대한 세부적인 방법과 사진 등을 통해 실무자 중심으로 구성했다.

또한 초고층·지하연계 복합건축물에 대한 ‘재난관리 업무매뉴얼’도 만들어 각 자치구에 배포할 예정이다. 관련법령, 실무에 필요한 Q&A,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돼 있다.

서울시 한제현 안전총괄실장은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은 화재 등 재난발생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사전예방이 중요하다”며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