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보호대책 마련···관리서비스 품질 강화도

대전둔산3단지 주거행복지원센터 모습. <사진제공=LH>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임대주택단지 관리직원들에 대한 폭언·폭행 등 갑질 문제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민원보호대 설치 등 시설, 제도 개선 등에 나선다.

LH는 전국 1204개 주거행복지원센터의 경비·미화 등 근로자 1만9000여명에 대한 근로자 보호 대책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주거행복지원센터’(이하 ‘행복지원센터’)는 LH가 운영하는 임대주택단지 관리사무소로, 지난해 네이밍 공모를 통해 ‘종합 주거서비스 제공 및 공동체의 행복 지원’이라는 의미로 새롭게 지어진 이름이다. LH는 관리사무소 명칭을 바꾸면서 노후 사무공간 리모델링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대책은 관리사무소 직원들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크게 예방 단계, 피해 발생 및 사후 조치, 임대단지 관리 투명성 제고에 대해 담고 있다.

먼저 예방 조치로 영구·국민·행복주택 내 행복지원센터 중 CCTV가 설치되지 않은 68개 행복지원센터에 CCTV를 설치하고, 녹화 안내문을 부착해 보안시설을 강화한다. 또한 물리적 가해행위에 대한 신속한 방어를 위해 민원 창구에 투명 아크릴 민원보호대를 설치한다.

이와 함께 위기 발생 시 수사기관의 즉각적인 도움을 받고 추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찰서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한다. 경남 진주시소재 5개 행복지원센터에 비상 호출벨을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전국 지역본부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제도적으로는 ‘임대주택 표준관리규약’에 임대주택 근로자에 대한 갑질 금지 조항을 신설하고 주택관리업체 직원의 안전관리대책 수립을 의무화한다.

민원인 폭언·폭행·성희롱 등 갑질 행위가 발생하면 직원은 경중에 상관없이 관리대장 작성 등 증거를 수집하고 관할 수사기관에 즉시 신고할 수 있으며, 신고 주체는 제3자도 가능하다.

피해 발생 이후에는 피해 직원의 신체적·정신적 후유증 예방을 위해 업무중단, 배치전환 등 휴식과 보호 조치를 보장하며, 이를 이유로 주택관리업체는 직원 해고 및 불합리한 처분을 하지 못한다.

아울러 LH는 직원들에 대한 안전관리교육과 대응 매뉴얼 제작·배포, 입주민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물 게시 및 커뮤니티 프로그램 활성화에 나서는 한편 대응강화를 위해 직원안전 전담반도 구성할 예정이다.

LH는 임대아파트 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실시 중이다. 관리 용역 계약 시 인건비 등 미지급 비용은 정산하도록 관리규약을 개정해 입주민의 불합리한 부담을 없애고, 주기적인 단지관리 평가를 통해 하위 5% 업체는 의무적으로 교체해 관리서비스 품질을 확보한다.

LH 자체 전문 감사위원을 투입해 단지관리 감사를 실시하고, 주택관리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회계 등 관리소 업무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도 실시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임대주택 근로자가 안전하고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도록 근로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투명한 임대단지 관리로 입주민 만족도를 제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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