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전기 15~60% 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녹색기술제품인증을 획득한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사진제공=(주)에너지파트너즈>

[아파트관리신문=조미정 기자] 친환경에너지 전문기업인 ㈜에너지파트너즈는 승강기 시스템에 적용한 인버터 제어방식의 회생제동장치로 녹색기술인증(GT-21-01089호) 및 녹색기술제품인증(GTP-21-02361호)를 받았다고 최근 밝혔다.

녹색기술 및 녹색기술제품 인증을 받은 회생제동장치는 에너지파트너즈에서 3년간 약 3억원을 투자해 개발한 승강기 전력소비 절감 장치로, 승강기가 상승 또는 하강할 때 균형추에 의해 발생되는 힘을 인버터를 통해 전기로 생산하는 장치다.

기존 승강기에 설치 시 빌딩 층수 및 사용빈도에 따라 사용되는 전기의 15~60%를 절감할 수 있어서 그린뉴딜정책에 부합되는 장비다. 부가적으로 회생제동장치를 승강기에 설치 시 기계실 내부온도를 낮춰(방열판 온도를 약 170℃에서 30℃ 정도로 낮춤) 냉방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소요를 감소시키고 장비 수명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가져와 승강기의 유지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고 에너지파트너즈 측은 강조했다.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약 2만대가 설치돼 있으나 전체 승강기 대수 74만여대의 2.7%에 불과해 정책적으로 확대 보급해야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에너지파트너즈에 따르면, 승강기 회생제동장치는 그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서울 송파구 잠실에 있는 A아파트 승강기 56대를 대상으로 1년간 실험을 실시한 결과 승강기 1대당 연평균 3137kw의 절감효과와 함께 1호기당 CO₂ 1.46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국의 공공기관 엘리베이터에만 우선적으로 설치해도 그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파트너즈는 이번 녹색기술 및 녹색기술제품 인증을 기점으로 녹색기술제품을 확대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