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공동주택 옥외공간 사용자 분석을 통한 활용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 오석환 씨, 논문서 주장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공동주택 옥외공간의 이용도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변화에 맞춘 시설변경 규제 완화와 지자체의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광주대학교 테크노융합대학원 오석환 씨는 최근 ‘공동주택 옥외공간 사용자 분석을 통한 활용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석사 학위 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오석환 씨는 논문에서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주민의 문화적인 생활욕구가 형성됨에 따라 아파트 주거 단지에 이용성과 활용성이 좋은 옥외공간 부대시설에 대한 거주자의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며 “주택 건설 업체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차별화된 외부공간을 내세우고 있으며 선호도와 인지성을 증대시켜 분양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오 씨는 연구를 통해 입주민들의 사용도가 높은 옥외공간과 사용도가 낮은 옥외공간을 분석해 거주자가 필요로 하는 공간 구성 및 시설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조사 대상은 충남 천안시에 위치한 1000세대 이상 2000세대 미만 공동주택 4개 단지다.

연구결과 거주자들의 옥외공간 부대시설에 대한 이용률 및 만족도는 평균 50% 정도로 사용성이 가장 낮은 시설은 산책로 및 휴게·광장 및 녹지공간이었으며, 사용성이 떨어지는 시설은 운동시설과 놀이시설인 것으로 조사됐다. 단지 입구나 주거동 입구는 이용성이나 편리성이 아닌 시설 자체로만 이용했고 옥외공간 부대시설을 이용하는 여러 요소 중 건강 및 휴식과 관련하거나 간편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공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주변의 다른 외부에 민간 시설들이 잘 갖춰 있는 경우 단지 내 시설물 이용성이 많이 낮았다.

오 씨는 연구결과 공동주택 사업승인 시 옥외공간 부대시설의 법적 기준에 의해서만 의무적으로 설치돼 이용자의 사용성이 현실적으로 저조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거주자의 옥외공간 이용률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제도적으로 합리적인 시설물의 배치와 규모를 조정해 활용증대 방안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선 거주자들의 요구에 따라 옥외공간 부대시설의 변경이나 유지관리가 어려울 수 있어 계획 시 법적요건이 충족된 사항 외에는 유동적인 시설 활용을 위해 입주자 인식조사 및 선호도 예비조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시설의 종류와 고급화를 통한 시설 수준의 향상 및 관리자의 탄력적 운영에 따른 시설관리, 관리주체의 시설물 관리와 점검을 요구했으며, 주변 환경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설치 운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제도적으로는 옥외공간 구성변화에 맞춰 시설이나 위치의 교체가 가능하도록 사용자의 인식변화와 제도 개선에 유의해 옥외공간의 이용성과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옥외공간 부대시설 노후화와 사용자의 이용이 저조한 공간시설에 대한 재정적 지원으로 옥외공간 구성변화 시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 예로 지자체의 예산지원 방안과 아파트 단지 자체적으로 시설 변경 재원의 확보를 위한 규제 개선의 변경 또는 신설을 들었다. 단, 외부 재정지원으로 단지 내 옥외시설을 외부개방할 경우 안전성 확보와 주변 환경의 자유로운 이용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