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장비 설치 추진···올해 20대 예정, 31일까지 접수

음식물류폐기물 RFID 장비. <사진제공=목포시청>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전남 목포시는 음식물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공동배출 방식을 세대별 배출 방식으로 변경, 이를 위해 RFID(전자태그) 설치를 추진한다.

RFID는 배출자 부담원칙에 따라 공동주택의 음식물폐기물 배출량을 무게로 측정해 그만큼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배출 시마다 개인 전용 카드로 인식, 음식물폐기물 배출량에 따라 세대별 수수료를 차등 부과해 발생 단계부터 원천적으로 쓰레기 감량을 유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장비 배출구가 자동 개폐돼 음식물폐기물을 버릴 때 위생적이며 악취를 저감할 수 있다.

올해 목포시는 20대의 예산을 확보해 공동주택에 RFID 장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신청대상은 관리주체가 있는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이달 31일까지 목포시청 자원순환과(트윈스타 4층)에 방문 또는 우편(목포시 수문로 32, 4층)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 접수 후 장비 설치장소를 확인하고 관리 가능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영 대상지를 최종 선정하며, 올해 선정된 공동주택에는 사업기간 종료 후 종량제봉투(75L)를 지원한다.

또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 등을 보완해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RFID 장비 설치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기여하길 기대하며, 음식물폐기물 감량 및 환경개선을 위해 공동주택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