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등 시상식 개최

1년간 에너지 절약 활동 평가

제천강저LH4단지아파트의 에너지 절약 캠페인 활동. <사진제공=국토교통부>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고경희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한국부동산원(원장 김학규)과 함께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절약 인식 제고 및 생활화를 위해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및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에 따라 비대면 영상 행사로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선정 행사는 건축물 성능 위주의 평가에서 벗어나 거주자의 에너지절약 행태 및 인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한국부동산원이 운영하는 ‘국가 건축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의 데이터를 토대로 대상을 선정한다. 2013년 강화된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따라 설계돼 2015년 이후 준공된 아파트 중 지역별로 에너지를 적게 사용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최근 1년 동안 진행한 다양한 에너지절약 활동을 종합 평가해 가장 우수한 활동을 보인 단지를 선정한다.

이번 2020년 평가에서는 충북 제천의 제천강저LH4단지아파트(위탁관리: 부건피앤피)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제천강저LH4단지는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 구성 및 관리사무소 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세대별 에너지상담, 주기적인 에너지 사용량 온라인 조회, 공용시설 고효율 LED등 교체 등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추진해 모범사례로 평가받았다. 에너지 사용량 온라인 조회는 ‘녹색건축포털’(그린투게더)을 통해 월 평균 전체 세대의 80% 이상을 꾸준히 조회했다.

제천강저LH4단지아파트(관리소장 김혜숙)는 국토교통부와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제공=제천강저LH4단지>

입주자협의회 권재훈 대표는 “우리 아파트는 주민 참여를 위해 우수 전기 절약세대를 선발하고 상품을 증정하는 등 홍보와 안내활동을 활발히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에너지절약 생활 속 실천방안을 안내하는 등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천강저LH4단지 김혜숙 관리소장은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 활동에 노력해 준 관리소 직원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고 자발적으로 에너지절약을 실천해 준 입주민들께도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저탄소생활 실천과 지구를 살리는 기후행동 실천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더 살기 좋은 아파트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그 밖에 우수 단지로는 대전 은어송코오롱하늘채2차(위탁관리: 대흥종합관리), 경남 양산시 남양산금호어울림(위탁관리: 지산주택), 경기 남양주시 다산반도유보라메이플타운(위탁관리: 우리관리), 경기 용인시 동천더샵파크사이드(위탁관리: 신화시스템즈), 제주서귀포혁신도시LH2단지(위탁관리: 세신산업)가 선정됐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에 ‘2020 녹색건축 어린이 독후감 공모전’ 시상식도 함께 개최했다. 독후감 교재 ‘수수께끼 에너지 하우스’는 지난 4월 실시한 ‘녹색건축 캐릭터 및 시나리오 공모전’ 결과를 각색·제작한 것으로 전국 6300여개 초등학교에 배포하고, 녹색건축 누리집 ‘그린투게더’(www.greentogether.go.kr)에 게시했다.

이번 녹색건축 독후감 공모전에는 전국 80여개 초등학교에서 140여명의 어린이(초등4~초등6)가 참여했으며, ‘아버지가 직접 지으신 녹색건축 주택에 가치를 깨닫는 과정’을 어린이 눈높이로 설명한 정읍 이평초등학교 6학년 김건영 어린이의 ‘우리 집은 에너지 하우스’가 최우수상(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한국판 뉴딜 및 탄소중립 목표실현을 위해 건축물의 우수한 에너지성능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의 에너지 소비개선 노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상황”이라고 강조하며, “특히 탄소중립 사회의 주역이 될 어린이들이 녹색건축의 가치를 이해해 에너지사용 생활태도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한국부동산원 등 녹색건축센터와 협업해 녹색건축 대국민 인식 제고 및 에너지 절약 활성화 독려를 위해 본 행사를 연례행사로 지속 확대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