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 재생 정책지원 공훈 인정···취약계층 일자리 창출도 기여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한국부동산원은 지난달 31일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하 ‘소규모주택정비법’)’ 시행 이후 빈집 재생 정책지원의 공훈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 기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국부동산원은 부동산통계 및 시장관리 전문 공기업인 한국감정원의 새로운 이름으로 빈집정비지원기구와 도시재생지원기구로 지정돼 노후 주거지의 골칫거리인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지원에 앞장서 왔다.

부동산시장 관리 및 조사 역량을 통해 ICT기반의 빈집추정 및 실태체계를 마련해 현재 특허출원 진행 중이며, 전국 최초로 인천시, 부산시, 광주시 빈집정비계획 수립을 완료하는 등 지자체 빈집정비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빈집 활용 사회적 경제주체 육성을 위해 인천시와 협업해 ‘국민참여 빈집활용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행안부의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과 연계한 빈집실태조사를 통해 코로나19 피해로 생계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의 공공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부동산원은 부동산통계 역량을 활용해 빈집통계 생성을 위한 기반조성과 정부와 지자체 간 가교 역할을 담당하면서, 향후 빈집재생 사업 후보지 발굴, 빈집 활용 시민참여 주체 육성 지원 확대 등 ‘전국의 빈집을 희망의 터전’으로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부동산원 김학규 원장은 “앞으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빈집 문제 해소와 빈집 재생 확대를 위해 정부 및 지자체의 빈집정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