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장재성 시의원, 광주도시공사 임대주택 화재사각지대 지적

장재성 시의원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광주광역시의회 장재성 시의원(더불어민주당)은 10일 광주광역시도시공사 행정사무 감사에서 공사 임대주택에 스프링클러가 없어 화재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장재성 시의원이 광주도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임대주택 스프링클러 설치현황’에 따르면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임대주택은 8396세대 중 40.21%인 3376호에만 설치돼 있다

스프링클러는 1992년 개정된 소방법에 따라 16층 이상 아파트에만 설치하도록 규정됐으나, 2005년 소방시설법 시행령에 따라 11층 이상 아파트 건물 전체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되도록 기준이 강화됐다. 또 2018년부터는 6층 이상 아파트를 지을 때도 스프링클러를 모든 층에 설치하도록 돼 있다.

장재성 시의원은 “스프링클러 의무화 이전에 지어진 노후 임대아파트가 많아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처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임대주택은 주로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나 독거노인들이 많이 거주하는데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화재에 취약하다”며 “지역 내 공동주택의 스프링클러 설치 상태를 감안하면 대형참사가 광주광역시에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