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5일까지 관리실태 현황 파악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사)한국집합건물진흥원(이사장 김영두)과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황장전)는 경기도 집합건물관리 개선방안 수립을 위해 경기도 내 집합건물 관계자를 대상으로 관리실태 현황파악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집합건물진흥원에 따르면 설문조사 내용은 오피스텔 및 상가 등의 관리 운영 실태와 관리비 납부, 관리단 구성과 관리규약 등이며 온라인 개별설문 조사형식으로 진행한다.

경기도 내에 오피스텔, 상가 등 집합건물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가 체계화되지 못해 관리비 과다부과, 관리인의 독단적 관리 등 분쟁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실태조사는 민사특별법인 집합건물법의 성격상 행정청의 개입이 제한적인 현 제도에 대한 법적 정책적 제도 개선방안 도출 및 경기도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방안을 발굴하기 위해 실시하게 됐다.

김영두 이사장(충남대학교 교수)은 "집합건물의 투명하고 공정하며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후견적 역할이 중요하며,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집합건물의 관리에 관한 경기도의 후견적 역할의 방향과 내용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실태조사는 경기도 내 집합건물관계자(관리단임원, 종사자, 구분소유자, 임차인)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집합건물진흥원 홈페이지(kcondo.or.kr/research)에 접속하면 설문에 응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