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인사하기’ 캠페인 등 자살예방 연계 협력체계 구축

지난 23일 성동구 보건소와 성동구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행복한 마을만들기’ 업무협약 체결 모습. <사진제공=성동구청>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서울 성동구는 지난 23일 성동구보건소에서 생명존중문화 조성 및 자살률 감소를 위해 성동구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와 ‘행복한 마을만들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성동구와 성동구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는 공동주택 내 주민들의 관계망 형성, 생명존중 환경조성을 위해 주민 단체 및 민간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사업내용으로는 ‘먼저 인사하기’ 캠페인 실시, 아파트관리비 영수증에 마음상담전화 안내문구 삽입, 전자게시판을 활용한 자살예방사업 홍보, 아파트 주민들의 관계망 형성을 위한 행사, 경비근로자 및 입주자 대표단 생명지킴이 교육, 우울자 또는 자살고위험군 발굴 및 연계 활성화, 접촉거부자 방문 시 동행서비스 등이다.

지기남 성동구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장은 “아파트 내에서 우울자 등 도움이 필요해 보이는 이웃을 발견해도 도울 방법을 몰라서 안타까운 경우가 있는데, 성동구와의 연계체계를 구축하게 돼 그런 분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는 전체 주민 중 80% 이상이 공동주택에 거주할 정도로 공동주택 비율이 높은 만큼 공동주택 내 주민들의 관계망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코로나19로 인해 자살률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성동구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와의 협약이 주민참여형 생명존중 문화조성 및 자살예방사업의 토양이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