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지원 받아 3개월 간 방역 실시

코로나19 방역 공공일자리 참여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영등포구청>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서울 영등포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취약계층 일자리 대책 마련을 위해 ‘공동주택 코로나19 예방 및 방역 일자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선 것이다.

지난달 27일부터 시작한 이번 일자리 사업은 정기적인 방역 추진으로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한편, 코로나19로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잃은 구민과 매출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경제활동을 지원하자는 취지다.

영등포구는 지역 내 공동주택 186개소를 대상으로, 다수 주민이 이용하는 공용시설인 출입구, 승강기 등을 매일 정기적으로 방역 및 청소하는 공공일자리를 마련했다. 지난달 14일부터 21일까지 공공일자리 참여자를 모집해, 만 18세 이상 구민 중 총 18명을 최종 선발해 27일부터 현장에 투입했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지원이라는 사업 취지에 맞게, 코로나19로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잃은 구민과 매출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가족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됐다.

채용된 근로자들은 지역 내 공동주택 186개소를 9개 권역으로 나눠 2인 1조로 투입돼 하루 4시간씩 방역·청소를 실시한다. 근무일수는 주 5일이며, 6월 28일까지 총 3개월 간 일하게 된다. 보수는 시급 1만520원에 일급 4만2000원(4시간)이며, 주차수당과 월차수당도 지급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공공일자리 사업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경제위기 극복을 통해 구민들에게 희망을 줄 것”이라며,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에 맞춰 새로운 일자리 발굴로 방역과 지역경제 모두 지키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