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안내 및 예약 돕는 비대면 기술-서비스 채택···신반포15차, 반포3주구부터 계획

삼성물산은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에 로봇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삼성물산>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아파트 커뮤니티시설에도 새로운 비대면 기술과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래미안 단지에 커뮤니티시설 안내와 예약 등을 도와주는 로봇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해당 로봇은 자율주행과 음성인식 등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탑재했으며, 커뮤니티시설 내부를 돌아다니며 시설 안내와 예약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음성인식 디스플레이 기능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입주민들의 커뮤니티시설 이용을 돕고 가벼운 짐도 나를 수 있다.

삼성물산은 커뮤니티 로봇뿐 아니라 세대 내 래미안 A.IoT 플랫폼을 적용할 계획이다. 래미안 A.IoT 플랫폼은 기존 IoT 플랫폼에 인공지능을 연결, 입주민의 생활패턴을 분석해 고객 맞춤형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외출이나 귀가 시 조명·난방·가스·방범 등 세대 내 기기를 자동으로 제어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보안 강화, 생활의 편리함까지 도모한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래미안은 스마트홈 기술 개발에 앞장서 왔다”며 “앞으로도 국내 주거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커뮤니티 로봇은 현재 입찰 중인 래미안원펜타스(신반포15차아파트 재건축사업)와 반포아파트 3주구부터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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