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마스크 분배 관리사무소 등 활용’ 제안 관리분야 반응

미래통합당 심재철 의원
특별 공급방식 제안
관리소장들 “업무공백 걱정”

5부제 공적마스크를 사기위해 주민들이 약국 앞에서 줄을 서고 있다. <주인섭 기자>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확산하는 와중에 필수품이 된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가 마스크를 일괄 구매 후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을 통해 재분배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의원은 3일 “정부나 지자체가 직접 업체와 계약해서 일괄구매한 뒤에 이장·통장이나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분배해야 한다”며 마스크를 구하기 위한 특별공급방식을 제안했다. 특히 심 의원은 “농촌·산촌에 거주하는 고령자들 혹은 요양원에 계신 분들은 사고 싶어도 살 수 없다”며 “마스크 구매가 어려운 분들에게 직접 전달할 필요가 있고, 그렇게 되면 이중구매, 원정구매, 사재기 등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일선의 공동주택 관리 관계자들은 평소 관리직원들의 과다한 업무에 또 다른 업무가 추가된다면 현실적이지도 않고 부담도 크다는 반응이다.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의 직원들은 지금도 업무가 과중한데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업무까지 생겨 눈코뜰새 없는 상황이다. 안양시 A아파트의 관리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독 등으로 추가 업무 압박이 심하고 인력이 모자라다”며 “이런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논란이 큰 마스크까지 배포·관리하라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전했다.

성동구의 한 주상복합 관리사무소의 직원 상당수가 감염되는 경우처럼 관리사무소 직원들도 코로나19에 취약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하는 반응도 있었다. 특히 서울 강동구 B아파트 관리소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 마당에 마스크를 배분하기 위해 사람들이 관리사무소를 찾게 되면 관리직원이나 입주민 모두에게 좋지 않을 것”이라며 “이를 제대로 맡아서 진행할 직원도 부족하며, 입주민들과의 마찰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불특정 다수의 입주민이 오가는 관리사무소의 업무 특성상 대면해야 하는 업무는 아무래도 걱정된다는 의견이다.

또한 일일이 찾아다니며 전달하는 것은 더욱 곤란하다는 의견도 있다. 수원의 C아파트 소장은 “취지는 좋지만, 관리직원들의 전파가능성도 걱정되고 세대 방문 시에 바로 전달하는 것도 실질적으로 힘들 것”이라며 “특히 일정 시간을 두고 마스크를 전달하기 위해 직접 방문하다 보면 관리 공백도 걱정된다”고 말하는 등 경계의 목소리가 컸다.

한편, 심재철 의원은 6일 “마스크를 구하려는 국민도, 마스크를 생산하는 마스크 업체도 마스크 대란 앞에 지쳐만 가고 있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직접 업체와 계약해서 일괄 구매한 뒤에 이장이나 통장 등 행정망 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을 통해 분배하고 마스크 구매가 어려운 분께는 정부가 직접 전달해야만 한다”며 마스크 대란을 조속히 해소해야 할 것을 정부에 재차 요구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