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등 264곳 대상

아파트 텃밭 <사진제공=서울시청>

[아파트관리신문=고경희 기자] 서울시는 올 한해 아파트 단지 등 서울시내 264곳에 5만2989㎡ 규모의 ‘서울형 도시텃밭’을 조성한다고 10일 밝혔다.

관내 자투리공간, 아파트 단지 등 곳곳에 텃밭을 집중적으로 조성해 누구나 작물을 심고 재배해 수확할 수 있도록 ‘도시농업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먼저, 생활권 내 방치된 자투리 공간 중 3년 이상 사용 가능한 공간을 텃밭으로 가꾼다. 시민이 여가 시간을 활용해 농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투리 텃밭을 25개소에 총 1만5000㎡ 규모로 조성한다.

특히 아파트 단지 내 텃밭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서울시는 베란다 텃밭, 아파트 외벽을 활용한 파이프 팜, 녹색커튼 등 바쁜 현대인의 일상 속, 주거공간에서도 작물을 가꾸고 수확하는 등의 도시농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2~3개소를 시범적으로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방치되기 쉬운 건물의 옥상 80곳에도 텃밭을 조성한다. 옥상텃밭을 조성하기 전 반드시 구조안전진단과 방수처리 과정을 거쳐야 하며, 옥상텃밭 조성 확대 지원을 위해 모든 시설에 대해 구조안전진단비용을 서울시에서 지원한다.

또한, 시민이 손쉽게 도시농업에 입문할 수 있는 ‘상자텃밭’ 운영도 확대한다. 가정에서 화초를 기르듯 베란다, 창가 등의 실내 공간을 활용해 작물을 키워볼 수 있는 ‘상자텃밭’을 총 2만9000개 분양할 계획이다.

공간이 협소해 텃밭 조성이 어려운 복지시설에 보급될 4000개의 상자 텃밭과 일반시민·단체에 유료로 보급될 2만5000개까지 총 2만9000개의 상자텃밭을 분양할 계획으로, 이 중 2만5000개는 텃밭용 상자·모종·배양토를 무상 혹은 20%의 자부담비(세트당 1만원)를 받고 분양한다. 신청된 상자텃밭은 관할 자치구 사업예산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자치구 도시농업 담당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 송임봉 도시농업과장은 “학교, 건물, 아파트 단지 등 다양한 공간에 텃밭을 만들고, 남녀노소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병행해 누구라도 도시농부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