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공동주택 단지 대상 각 2000만원 내 지원···다음달 13일까지 접수

부산시청

[아파트관리신문=주인섭 기자] 부산시는 시설물 노후화 등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한 소규모 노후 공동주택의 안전 취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노후 공동주택 주거안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3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15개 공동주택 단지에 대해 2000만원 범위에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용 승인 후 30년 이상 경과하고, 자력 정비나 전면 개발이 사실상 불가능한 소규모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기둥, 슬라브, 옹벽 등 구조 안전 보강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대단지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후가 심한 소규모 공동주택의 주거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지원대상은 30년 이상 경과한 노후불량 공동주택이며, 2월부터 수요조사를 실시해 주소지 관할 구청에서 3월 13일까지 보수·보강 신청을 받는다. 대상지 현장 조사와 민간기술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다음달 사업대상 아파트를 선정하고, 4월부터 안전 취약부에 대한 균열 보수 등 보수·보강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는 소규모 공동주택 주거안전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규모 공동주택 입주민의 주거환경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