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 간 정이 오가는 주거공동체 문화 조성 및 주민 간 소통 활성화에 기여

[아파트관리신문=이인영 기자] 서울 관악구는 이웃과 소통하고 상생하는 주거공동체 문화 조성과 공동체의식 확산을 위해 ‘2020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공개 모집한다.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이란 공동주택 단지 내 입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소통과 화합의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발굴, 제안하면 구에서 심사를 거쳐 지원하는 공동체 활동 공모사업이다.

관악구는 공동주택 내 이웃 간 정이 오가는 주거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 주민 간 소통을 활성화해 ‘평생 살고 싶은 주거공동체 만들기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2011년부터 꾸준히 추진해오고 있다.

사업 분야로는 ▲친환경 제품 만들기 ▲주민축제 개최 ▲취미교실 ▲공동육아 모임 ▲건강 및 운동프로그램 ▲사회봉사 등 주민 스스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기획한 프로그램이면 무엇이든 제안 가능하다.

또한 올해부터는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의 연장선으로 각 단지별로 시행한 공모사업을 서로 공유하는 교류활성화의 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관악구는 사업의 지속 가능성, 주민 참여도, 자부담 비율 등을 고려해 3월 말 ‘보조금심의위원회’를 거쳐 지원 대상 사업을 선정하고 100만원부터 최대 800만원까지 지원한다.

공모 신청대상은 관악구 소재 공동주택 총 119개 단지, 4만8142세대이며, 신청기한은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지는 관악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양식을 내려 받아 입주자 대표회의, 공동체 활성화 단체, 관리주체의 공동명의로 작성해 관악구 주택과로 제출하면 된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아파트 단지 등 공동주택의 문제를 해결하는 첫걸음은 이웃과 소통하며 함께 고민하는 것”이라며 “주민 분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다양한 사업들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파트관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